TECH

UHD, 3D TV 안방 전성 시대, 현실로 다가오다

최근 꿈의 화질이라고 여겨졌던 UHD(Ultra HD) TV가 시중에 판매되면서 차세대 화질의 표준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 Full HD보다 4배나 선명한 초고해상도로 얼굴의 솜털 하나하나까지 표현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쯤 되면 TV가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해상도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LG UHD TV

실제로 현재 시판되고 있는 TV제품 대부분이 고화질의 3D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거나 UHD 화질을 제공하지만, 3D나 UHD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 늘 걸림돌이었습니다. 하지만 UHD TV의 경우 HD급 화질도 UHD급 화질로 영상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능으로 컨텐츠에 제한없이 초고해상도의 화질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상파 방송 SBS에서 3D방송을 하고 있어 UHD와 3D의 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UHD TV로 3D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UHD TV는 대형사이즈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화면이 눈에 꽉 차고, 4배 더 많은 유효정보가 눈에 들어와 3D 감상 시 영상에 몰입이 되고 마치 현장에 와 있는 듯한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3D방송을 지상파로! 3D TV 콘텐츠 준비 완료

SBS의 지상파 3D방송은 매주 월요일0시 20분부터 80분간 채널 6-3번에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6-3번은 가상채널로 3D TV 보유자에 한해 시청할 수 있으며, 3D 방송이 지상파로 서비스 되는 것은 SBS가 세계 최초입니다. 이는 지난 2010년부터 실험 방송을 꾸준히 해오고 전국 단위 시범방송 등을 통해 기술적 완성도를 검증해 온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84인치 UHD FPR 3D

SBS는 지상파 3D방송을 통해 오피니언 리더들의 실내 강연을 3D 로 생생하게 전달해주는 <아이러브人 시즌4>를 5주간 방영하고, 특집 방송인 ‘TV 속 움직이는 세상 더 3D’ 프로그램을 통해 드라마와 가요방송을 3D로 변환해 방영합니다.

나아가 직접 3D드라마를 제작하고 방영할 계획이라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3월 초 방영 예정인 3D단막극 ‘강구 이야기’는 드라마 부분에서의 첫 3D 제작이라는 점에서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드라마까지 섭렵하고 있는 세계 최초 공중파 3D 방송!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SBS의 3D방송은 올해 9월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앞으로 더욱 풍부한 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설이나 추석 등 명절 특선 3D 드라마도 방영될 것이라고 하니 명절에 친척들과 모여 앉아 3D TV 감상으로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D

 

꿈으로만 여겨졌던 UHD 방송 이제 현실이다!

이번에는 앞서 말했던 차세대 화질의 표준! UHD TV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도 UHD 화질로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UHD 방송이 속속히 준비되고 있는데요.

4K UHD 기술 제휴식

그 첫 타자로 KBS가 “Color- 색 4가지 욕망”을 UHD로 촬영하였고, 현재는 시험 방송 중입니다. 이어 8부작 대 기획 다큐멘터리 ‘요리인류’를 UHD 영상으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음식과 문화를 조명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이 다큐멘터리는 3월 방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와 LG전자도 이번 UHD 화질의 다큐멘터리를 공동 제작해 UHD 콘텐츠 확대에 나설 계획인데요. LG와 KBS가 UHD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것은 지난해 12월 ‘KBS 문명 대기획 색(4부작)’에 이어 두 번째 입니다.

방송은 전송 규격 때문에 HD로 방영되지만 LG전자의 UHD TV를 구매할 경우 이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되니 생생한 UHD 화질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지상파 방송사에서도 3D와 UHD 를 대세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 매우 고무적인데요. 3D나 UHD 등 그간 멀게만 느껴졌던 신기술들이 점차 우리 일상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 모든 기적 같은 경험들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항상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에 다가서고자 하는LG디스플레이의 노력이 있기 때문이겠죠? 앞으로도 ‘You Dream, We Display’를 비전으로 LG디스플레이는 더 혁신적인 기술을 위해 달려나갈 예정입니다.

이에 부응해 3D와 UHD TV의 다양한 콘텐츠가 확대되고 더 생생하고 다채로운 3D, UHD TV 전성시대가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D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