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wearable-devices.jpg

미래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 – 정의와 종류

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정의와 종류
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2.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구글글래스)
2.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오큘러스리프트DK2)
2.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스마트워치)

3. 웨어러블 디바이스 별 디스플레이 특징
4.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향후 전망

나날이 발전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힘입어 불과 몇 십 년 전만해도 영화에서나 등장했던 상상 속의 기술이 이제 현실 속에서 가능해졌습니다. 올해 초 CES 2014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주요 트렌드로 부상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입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잘 알려진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여러분들도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 접해 보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되는지, 그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MIT 미디어 랩(MIT Media Lab)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전자기기를 지칭하며, 일부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다니! 개인용 컴퓨터가 최초 출시된 이후 데스크탑, 노트북을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까지 얼마나 많은 진화가 이루어졌는지 실감할 수 있는데요. 이제 손에 휴대하는 무언가에서 직접 몸에 착용 또는 부착하는 제품까지 등장한 시점에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이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종류

아직 제품이 등장하는 초창기이므로 조사 기관별로 분류법이 다양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가트너는 목적과 형태에 따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분류했고, IDC는 컴퓨팅 수준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스트레터지애널리틱스(SA)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형태별로 분류했는데요, 이 구분법이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ws_table id=”15″]

1) 구글 글래스

스마트 글래스의 대표적인 제품은 구글 글래스입니다. 2013년 2월에 개발자들에게 판매가 시작되었고, 2014년 2월 일반 소비자에게도 판매가 확대 되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안경 형태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으로, 음성 인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눈 앞에서 얻을 수 있도록 제작되어 뜨거운 관심을 받았죠.

구글 글래스

2) 모토 360

스마트 워치는 오래 전부터 등장한 제품입니다. 1980년대 국내 안방극장에서 어린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외화시리즈 ‘전격 Z작전’에서 주인공이 ‘키트’라고 하는 자동차를 손목시계로 부르는 장면도 있었는데요. 이와 같이 시계 형태로 사각형, 원형, 곡면 형태의 시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신 제품을 살펴보면, 모터로라(Motorola)에서 컨셉 이미지를 공개한 원형 타입의 Moto 360이 있는데요. 외관만 봐서는 시계와 분간하지 못할 정도의 디자인으로 현재 제품 개발 중에 있습니다. 보통은 스마트 워치임을 강조하기 위해 시계와는 다른 특별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데 반해, 오히려 고급 시계로서의 정체성을 추구한 역발상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모토 360

3) LG 라이프 밴드

스포츠 밴드 타입은 CES 이전부터 대중화 된 제품입니다. 나이키 퓨얼밴드(Nike fuelband.)로 널리 알려져 있고 이미 구매하여 사용 중인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운동을 하면서 측정되는 여러 정보를 수집하여 관리해주고, 간단히 맥박 측정 등 의료 정보를 측정해 줄 수 있도록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LG 라이프밴드 터치

4) 그 외 다양한 웨어러블 제품

앞서 소개한 형태 외에도 반지, 벨트, 장갑, 팔찌, 목걸이 등 현재 우리가 착용하고 있는 모든 엑세서리들에서 다양한 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개발 단계인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수 년 내에 등장해 센세이션을 일으킬 제품들이라고 보여지네요.

그외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

지금까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형태별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출시된 제품도 있고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디자인 시안이 공개된 제품도 있었는데요. 최근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볼 때 제품들에 필요한 대부분의 부품들이 금방 마련될 것이고, 최신 웨어러블 기기를 우리가 몸소 사용하게 될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웨어러블을 구성하고 있는 많은 부품 중에서 특히나 중요한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