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counseling.jpg

블랙데이를 맞이해 알아보는 나의 사랑 유형은?

LG디스플레이는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몸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건강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을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민이 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마음사랑 상담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고민을 함께 나누고, 걱정을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상담 경험해보기: 내가 원하는 사랑의 유형은?

블랙데이. 오늘 점심 or 저녁 메뉴로 자장면 어디서 먹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위해 지난 3월 LG디스플레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내가 선호하는 사랑의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인데요. 아래 표를 보고 점수를 매겨보세요. : )

집단 상담 프로그램

[su_accordion][su_spoiler title=”테스트 결과 보기”]

 

[척도채점법]

A-에로스(낭만적 사랑) : (1+7+13+19)/4

B-루두스(유희적 사랑) : (2+8+14+20)/4

C-스토르게(우정적 사랑) : (3+9+15+21)/4

D-프래그마(실용적 사랑) : (4+10+16+22)/4

E-마니아(소유적 사랑) : (5+11+17+23)/4

F-아가페(이타적 사랑) : (6+12+18+24)/4

 

★ 여섯가지 유형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유형이 자신이 선호하는 사랑의 색깔. 만약 2~3가지 사랑 유형 점수가 동일하게 나왔다면, 당신은 2~3가지 사랑유형을 동시에 선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에로스(Eros) : 낭만적 사랑 스스로 이상형을 잘 알고 있고, 이상형을 만나면 첫눈에 반하는 유형. 이들은 시각적, 신체적 매력에 잘 끌리고, 강렬한 육체적 자극을 원함. 언제나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상적인 연인을 만나 함께 사는 것. 사랑하는 사람의 단점이나 결함을 잘 알고 잘 보듬어 줄 수 있는 사람이고, 언어나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 표현하는 것을 좋아함. 자신의 일을 즐길 줄 알고, 사랑을 위해서라면 위험을 감수할 준비도 되어 있는 유형. 자신의 어린 시절이 행복했었다고 생각함.

 

2. 루두스(Ludus) : 유희적 사랑 사랑을 일종의 ‘놀이’나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밀당의 선수. 사랑에 책임을 지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에 빠지는 감정을 자제하며, 특별히 이상형이 없기 때문에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언제든지 쉽게 떠나기도 함. 일생 동안 한 사람만을 사랑하는 것을 원치 않는 편.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의 바람기에도 허용적. 여러 상대를 동시에 만나기도 하고, 상대방을 잘 속이기도 함. 상대가 자신에게 너무 몰입하지 않도록 자주 만나는 것을 피하고, 질투하는 것도 싫어하며, 어린 시절이 평범했다고 스스로 생각하지만, 어른이 되어서 좌절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유형.

 

3. 스트로게(Storge) : 우정적 사랑 ‘좋은 친구로서의 사랑’ 사랑을 시간과 활동을 함께 공유하는 특별한 종류의 우정이라고 여김. 직접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공유할 수 있는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고, 격렬하고 열정적인 감정보다는 은근하고 지속적인 정 같은 사랑을 추구. 일부로 상대방을 고르기보다는 우연히 뜻이 통해 사랑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특별히 선호하는 이상형이 없어서이기 때문. 안정적이고 우호적인 공동체나, 지지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들의 유형.

 

4. 프래그마(Pragma) : 실용적 사랑(스트로게+루두스) 자신과 서로 어울리는 대상을 찾으려는 유형. 적절한 후보를 의식적으로 물색하고, 판단하고 고려해서 선택하는 유형이며, 낭만이나 육체적 매력은 관심이 없고, 과도한 감정의 표출이나 질투심도 우습다고 여김. 상대방을 제대로 다 알기 전까지는 헌신을 하거나 미래의 계획을 세우지 않고, 어울리는 짝을 만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을 희생할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자신의 선택을 종종 상의하기도 하며, 중매결혼 문화권에서 흔한 유형. 어린 시절과 현재의 삶이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노력 하에 목적 달성과 성공이 달려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유형

 

5. 마니아(Mania) : 소유적 사랑(에로스+루두스) 강렬하면서도 육체적인 자극을 추구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쉽게 찾지 못하고 늘 배회하며, 또 상대방이 자신을 좋아하는 것보다 자신이 더 사랑하지 않도록 조절하기도 함. 그래서 항상 상대방으로부터 더 많은 애정과 헌신을 확인하고 요구하고, 극도의 의존성과 강박적인 성격, 그리고 질투심이 있음. 사랑의 필요를 강하게 느끼지만, 사랑은 힘들고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사랑하는 만큼 사랑을 받지 못할까 봐 두려워함. 관계에서 만족감이나 평온을 얻지 못하며, 스스로 관계를 끊지 못해서 상대가 먼저 관계를 끝내게 만듦. 친한 친구도 별로 없고, 자신의 일에 대한 불만도 깊고, 낮은 자아 존중감과 외로움 등의 특성을 갖고 있음. 사랑하기 힘든 사람을 선택하는 등의 자극과 모험을 추구하기도 함. 이 유형은 자신의 어린 시절이 불행했다고 생각.

 

6. 아가페(Agape) : 이타적 사랑(에로스+스트로게) 맹목적으로 상대를 좋아하고, 보살펴 주며, 용서하고, 헌신하고, 베푸는 자기희생적인 사랑을 하는 유형 좋은 이웃과 충직한 봉사자, 헌신적인 친구로서의 사랑과 특정한 개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일반적인 사람에게도 사랑을 베풂. 사랑을 주지만,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으며, 사랑은 의지의 표현이고 의무라고 여기기도 함. 상대방이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면, 애정 어린 보살핌을 베풀어야 할 의무를 강하게 느끼며, 심지어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더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기꺼이 그 관계를 포기할 수도 있는 유형.

 

[/su_spoiler][/su_accordion]

집단 상담 프로그램

자, 내가 원하는 사랑을 찾으셨다면… 내년에는 홀로 계시지 않으시겠죠?
사랑은 가까이 있으니 넘 멀리 가지 마시고요~!

마음사랑 상담실은 어떤 곳인가요?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 임직원의 가족 나아가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실인 ‘마음사랑 상담실’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 파주, 구미 사업장에서 모두 운영 중이며 직접 찾아가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온라인 사이트도 개설해 운영 중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적으로나 또 개인적으로 다양한 고민들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런 스트레스를 개인 혼자 안고 있지 않고, 회사 차원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소함으로 직장 생활이 더 즐거워 질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줄면 업무뿐 아니라 개인 생활도 더욱 즐거워지겠지요?

마음사랑 상담실은 고민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전문 상담사와 1:1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고민 상담 이외에도 인성, 적성 탐색 검사를 통해 심리 검사도 받을 수 있고, 상담 특강, 집단 심리극 체험 등의 프로그램에도 원한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음사랑 상담실

LG디스플레이의 마음사랑 상담실 자세히 보기 >> https://www.lgdmaumsarang.com:444/index.jsp

마음을 나누는 방법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미에 위치한 마음사랑 상담실에서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함께 나누고, 다른 사람의 의견도 듣고 또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는 등 말 그대로 여러 명이 참여하는 상담 프로그램인데요.

오는 4월에는 ‘대인관계 조화 프로그램(적극적으로 때로는 당당하게)’과 ‘잠자고 있는 감수성을 깨우자’에 대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타인과 논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발표, 주장하기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대인관계 조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되는데요. 자화상 그리기 미술기법을 활용한 자기 이해 및 타인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활동을 통한 타인과의 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함께 받을 수 있다네요.

또한,  ‘잠자고 있는 감수성을 깨우자’에서는 무미 건조하고 딱딱한 일상을 벗어나 사실에 초첨을 맞추기 보다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예정인데요. 종이탑 쌓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다른 생각하기를 통해 생각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를 개설했고, 타인에 대한 신뢰감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우리, 친해지길 바래’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전문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더 많이 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마음 건강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보내주세요! : )

TAG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