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sustainability-report.png

LG디스플레이 ‘지속가능경영’의 첫걸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우리도 기업을 일으킴과 동시에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 기업만이 영속적으로 대성할 수 있습니다” LG 창업자 구인회 회장의 어록입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사업 성과를 나타내주는 단기적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지속가능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오늘은 ‘You Dream. We Display’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LG디스플레이의 모든 활동을 빼곡히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이란?

말 그대로 현재 필요한 개발을 하되, 이것이 미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발전을 의미하는데요. 이와 같은 맥락으로 기업에게 지속가능경영이란 경제적 신뢰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을 가리킵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소비를 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형성되어야 하고, 제품/서비스를 계속 생산해낼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이 있어야 하며, 건전한 사회가 형성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여기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노력

LG디스플레이는 보다 체계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자 올해 ‘Global No1. Sustainable Display Company’라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 방향성과 이에 따른 중점 전략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 노력
  • 구성원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로서의 CSR’을 인지시키고 조직의 모든활동에 내포되도록 하는 ‘CSR내재화’
  • 잠재 Risk 발굴/개선 및 Risk 발생시 효과적인 전사대응체계를 운영토록 하는 ‘CSR Risk 관리’
  •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여 경영활동에 반영하는 쌍방향 소통을 위한 ‘이해관계자 Comm.’
  • 그룹방향성 및 Biz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전략적 사회공헌’

위 4가지 전략 방향성을 토대로 LG디스플레이는 2016년까지 Global CSR 체계를 갖추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LG디스플레이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들을 이해관계자 별로 선별하여 꾸준히 관리해 오고 있는데요, 회사의 경제·환경·사회적 성과 및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이슈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201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201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국문·영문·중문 3개 언어 버전으로 발간되었습니다.

2014년 LG디스플레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들여다보기

2013-2014 LG Display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먼저, 2013년 LG디스플레이는 계속되는 세계경제의 불안함과 디스플레이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대형 LCD 패널 출하량 기준으로 4년 연속 시장점유율 세계 1등을 기록하며, 시장선도기업으로서 지배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55인치 OLED TV와 Curved OLED TV를 선보임으로써 OLED 분야에서 한발 앞선 기술 리더십을 확인했으며, UHD OLED TV를 공개해 ‘고해상도’와 ‘대형화’라는 TV 트렌드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경영적 성과와 더불어 LG디스플레이는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 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습니다. 먼저, 최고생산책임자(CPO) 직속의 임원급 안전보건 전담 조직 구성 및 신규 장비에 대한 안전인증 획득 등을 통해 산업재해율을 전년 대비 62.5%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환경 차원에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생산 및 보관, 운송 등 모든 제조 과정에서 유해물질을 차단하는 유해물질 관리 체계를 강력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노동자 인권 존중, 작업장 안전 관리, 환경 보호 노력 등 중국 법인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회 책임 활동과 성과도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특히, 중국 부분은 중국에서의 사업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올해 처음 추가되었습니다.

2013년 LG디스플레이 지속가능경영 하이라이트

이러한 활동을 기반으로 LG디스플레이는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 아시아 퍼시픽 부문에 편입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여기에는 LG디스플레이의 중요한 이슈를 균형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발행할 보고서도 LG디스플레이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앞으로 펼쳐나갈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TAG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