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3D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디스플레이는 바로 UHD 디스플레이!

3D 영상을 더욱 생생하고 실감나게 표현해주는 디스플레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답은 바로 UHD 디스플레이! 3D 기술은 UHD 디스플레이와 만날 때 더 뛰어난 화질과 실감나는 효과를 보여주는데요. 오늘 LG디스플레이에서는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방법, UHD 디스플레이와 3D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HD의 진정한 가치, 3D 기술!

스크린과의 거리

3D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자주 찾는 영화관. 3D 영상을 감상할 때 스크린 양끝을 잇는 시청각도는 좌석에 따라 달라지지만, 美 방송기술 단체인 SMPTE 33~66도를 권장하고 있으며 20세기폭스 영화사는 45도를 이상적인 각도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시야각
가정에서 TV를 1.7m 거리에서 시청한다고 가정할 때, 기존 42인치 FHD TV의 시청 시야각은 32도에불과 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화면 고해상도 제품의 등장으로 65인치 Ultra HD의 시청 시야각은 45도로 증가하여, 더욱 뛰어난 3D 입체감과 몰입감을 통해 가정에서도 영화관과 동일한 수준의 3D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M+ 기술로 저소비전력 디스플레이

UHD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 구현을 위해 회로가 복잡해져서 투과율이 FHD 대비 떨어짐에 따라 전력소모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고자 더욱 뛰어난 절전 기술이 요구되는데요. 특히 LG디스플레이에서 일부 모델에 채택한 M+ 기술은 화이트 서브 픽셀을 추가한 WRGB구조로 같은 해상도를 유지하면서도 휘도를 향상시키고 소비 전력을 절감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을 크게 낮춰줍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의 IPS 기술은 픽셀구조를 더욱 단순화하여 경쟁사 기술 대비 고해상도에서도 투과율이 높아 저 소비전력 구현이 가능합니다.

 

대화면, 고해상도 일수록 더 실감나는 3D

FHD 3D와 UHD 3D의 픽셀

앞에서 TV 화면이 커질수록 시청 시야각이 커져 몰입감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았는데요. 단순히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커졌다고 3D 효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해상도 역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UHD의 경우 2D뿐 아니라 3D의 영상정보도 FHD의 4배로 증가하여 보다 선명하고 생생한 3D를 구현합니다. 특히, LG전자의 ‘시네마 3D’ 기술은 입체감과 몰입감을 더욱 높여 완성도 높은 3D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입체감을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어지럽거나 울렁거리는 3D 화면을 시청자에게 맞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풍부해진 양질의 3D 영화 컨텐츠

3D 블루레이 타이틀

3D TV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발매 되면서 이젠 집에서도 영화관과 같이 실감나는 3D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3D 콘텐츠는 TV 방송뿐만 아니라 VOD(Video On Demand)와 온라인에서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3D 블루레이로 발매하는 영화 타이틀도 늘어나고 있어 고선명 3D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FPR 3D의 변함없는 가치!

FPR(Flim-type Patterned Retarder) 방식

3D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선 크게 FPR(편광필름패턴, Film Patterned Retarder) 방식과 SG(셔터글래스, Shutter Glass) 방식으로 나뉘는데요. LG디스플레이에서 채택한 FPR 3D 기술은 화면의 좌, 우 동시에 나타나는 영상을 간편한 편광안경을 이용해 입체 영상으로 인식하는 방식으로, 화면 사이즈와 상관없이 깜빡임이 없습니다. 특히 UH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화면에서는 SG 방식보다 2배 많은 영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3D 역시 당연히 2배 더 선명하겠죠? 게다가 이때 착용하는 3D 안경은 배터리가 없어 무척 가벼워 장시간 착용에도 눈에 부담이 없고,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를 고려한 별도의 3D 안경을 제공해 안경 위에 3D 안경을 겹쳐 쓰는 불편함도 덜 수 있습니다.

 

IPS 패널만이 가지는 가치!

더욱 생생한 색상

UHD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IPS 패널은 어느 각도에서도 색상의 변화 없이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는데요. 특히 178도의 광시야각으로 상하좌우 보는 위치에 따른 색상 왜곡 현상 없이 완벽한 색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패널 보다 더욱 정확한 원본 색상을 재현하여 자연의 컬러를 더욱 정확하게 재현합니다.


지금까지 더욱 생생한 3D 영상을 즐기기 위한 최적의 디스플레이, UHD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IPS와 FPR 3D 기술을 통해 최적의 3D 디스플레이는 UHD 디스플레이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