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Ultimate_Frisbee-02-00.jpg

인생, 좀 더 색다르고 재미있게! 이색 스포츠 – Ultimate Frisbee 대회 소개

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 사내 필진 2기 김세환입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이색스포츠 Ultimate Frsibee(이하 얼티밋)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조금 지루하셨을 수도 있을 거라 생각이 돼요. 그래서 이번에는 얼티밋 대회에 대해서 직접 참가했던 사진 및 동영상 위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체험해보실 수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로 문의 부탁 드려요!

LG디스플레이가 소개하는 이색 스포츠
1. Ultimate Frisbee
Ultimate Frisbee 소개(경기규칙, 장소, 방법 등)
– Ultimate Frisbee 대회 소개
2. SUP(Stand Up Paddling)
SUP 소개(SUP 타는 요령, 장소 등)

Ultimate Frisbee 경기의 종류를 알아볼까요?

얼티밋 대회는 우리나라 전국 방방곡곡에서 다양한 대회가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인지도가 높지 않아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우선 얼티밋 대회는 햇 토너먼트(Hat Tournament), 팀 토너먼트(Team Tournament)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어요. 햇 토너먼트는 모자에 넣어둔 종이를 하나씩 뽑는 방식에서 유래되어 팀을 만드는 방식이에요. 쉽게 말하자면 제비뽑기식, 랜덤방식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이 한 팀을 이뤄서 경기를 하게 되고, 좀더 재미 위주의 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팀 토너먼트의 경우, 대회 전에 팀을 구성해서 미리 연습을 하고 대회에 참가하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팀 토너먼트의 경우, 각 지역 클럽 팀 간의 경쟁을 하기 때문에 좀 더 치열한 경기를 하게 됩니다.

아래 지도를 보면 한 해에 각 지역마다 펼쳐지는 대회에 대해서 보실 수 있는데요. 각 지역 대회마다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각 대회별로 제가 직접 체험한 사진들과 함께 대회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얼티밋 프리스비 대회 지도

전국 규모 프리스비 대회를 소개합니다

서울리그(Seoul League)

LGD-Ultimate_Frisbee-02-02

한국 얼티밋을 대표하는 서울리그는 서울에서 매년 봄, 가을에 주최되고 있습니다. 약 2~3개월간 진행되는 리그로서 랜덤방식으로 팀을 구성하는 햇 토너먼트입니다. 서울리그는 실력에 상관없이 국적에 상관없이 얼티밋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리그입니다.

록 얼티밋 리그(ROK-U, Repulic of Korea Ultimate)

LGD-Ultimate_Frisbee-02-03

록 얼티밋 리그는 전국에서 펼쳐지는 팀 토너먼트 리그로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리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봄, 가을에 전국적으로 리그가 펼쳐집니다. 또한, 동일 팀에 소속되어 한팀으로 계속 리그가 이어지기 때문에 얼티밋 실력을 쌓기에 좋은 리그입니다.

천안 KUPA 클럽 내셔널 대회(2013)

LGD-Ultimate_Frisbee-02-04

KUPA는 Korea Ultimate Players Association의 약자로 대한얼티밋프리스비 협회입니다. 즉 국내 얼티밋을 대표하는 협회로서, 매년 제주 Dirty dozen, Summer Showdown, 클럽 내셔널대회 등의 대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클럽 내셔널 대회는 각 지역 팀들 간에 얼티밋 경기를 하는 팀 토너먼트 대회입니다. 서울, 수원, 천안, 대전, 대구, 울산, 포항, 부산 등의 지역팀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제주 Dirty Dozen 팀 토너먼트

LGD-Ultimate_Frisbee-02-05

올해로 10년을 맞이한 제주 Dirty Dozen 팀 토너먼트는 매년 4월 제주에서 얼티밋 국제대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매년 봄, 한국 최고의 필드에서 경기를 펼치며 올해는 10주년을 맞이해 가장 많은 팀(6개 국가 28개 팀)이 참가했습니다. 제주 Dirty Dozen 대회는 실력별로 A, B, C Divsion으로 나눠서 경기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A Division은 국가를 대표하는 수준의 팀들간 경합을 이루고, B, C Division은 초보자 및 중급 수준의 팀들이 경합을 이룹니다. 제주 Dirty Dozen은 팀 토너먼트며, 남녀 혼성팀을 구성합니다. 각 팀은 12명의 인원수 제한이 있으며, 남자 8명, 여자 4명으로 한팀이 구성됩니다.

대학교에서 진행되는 얼티밋 프리스비 대회도 있어요

서울 숭실 햇 토너먼트(Soong Sil University Hat Tournament)

LGD-Ultimate_Frisbee-02-06

숭실 햇 토너먼트는 제가 속해있는 동아리 SSUF(Soong Sil Ultimate Frisbee)팀에서 주최하는 얼티밋 대회입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얼티밋을 하고 있는 대학팀은 숭실대, 울산대, 카이스트, 고려대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숭실대 얼티밋팀은 서울, 경기지역에서 꾸준히 매주 얼티밋 연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숭실 햇 토너먼트도 랜덤방식으로 팀을 구성하는 대회입니다.

울산대학교 팀 토너먼트

LGD-Ultimate_Frisbee-02-07

울산대 얼티밋팀(UFO)는 국내 대학팀을 대표하는 얼티밋팀입니다. 울산대 팀 토너먼트는 각 지역의 팀들끼리 경기를 펼치는 팀 토너먼트입니다.

이색 프리스비 대회

인도어 얼티밋 프리스비(Indoor Ultimate Frisbee)

한여름 무더운 땡볕 아래서 하는 얼티밋이 걱정되신다면? 인도어 얼티밋이 있습니다. 인도어 얼티밋은 실내에서 하는 얼티밋 대회입니다. 한여름이나 한겨울에 야외에서 운동하는 게 두려우신 분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도어 얼티밋도 마찬가지로 랜덤방식으로 팀을 구성하는 햇 토너먼트입니다. 아직까지 인도어 얼티밋의 경우, 공식 대회가 아닌 이벤트식으로 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 하는 경기라서 인원 제한이 있습니다.)

천안 썸머 쇼다운(Summer Showdown) 오픈/우먼스 디비전

LGD-Ultimate_Frisbee-02-08

썸머 쇼다운 대회는 국내 유일의 오픈/우먼스 디비전 대회입니다. 오픈/우먼스란, 각 팀에 남녀 혼성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이 아닌, 남자팀, 여자팀 각각 팀을 구성하여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기존 남녀혼성팀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경기에 비해 좀 더 치열하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전 할로윈(Halloween) 햇 토너먼트

LGD-Ultimate_Frisbee-02-09

매년 10월에 할로윈데이를 맞아, 대전에서 할로윈 햇 토너먼트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랜덤방식으로 팀을 구성하는 햇 토너먼트고, 대회 특징으로 각 개인별로 할로윈 의상을 입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포항 식스 온더 비치(Six on the Beach) 햇 토너먼트

LGD-Ultimate_Frisbee-02-10

Six on the Beach 햇 토너먼트는 포항 해변에서 즐길 수 있는 비치 토너먼트 입니다. 랜덤방식의 햇 토너먼트며, 국내를 대표하는 비치 햇 토너먼트입니다.

부산 다대포 비치 햇 토너먼트(Busan Bids Beach Tourny)

LGD-Ultimate_Frisbee-02-11

부산 비치 햇 토너먼트는 포항 비치 햇 토너먼트와 더불어 국내 비치토너먼트 대회를 이끌고 있습니다. 랜덤 방식의 햇 토너먼트며, 푹신한 모래사장에서 몸을 사리지 않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얼미팃 대회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는데요. 아직 많은 분들이 생소해 하는 운동이지만, 전국에서 펼쳐지고 있는 리그, 대회가 많은 스포츠입니다. 또한 운동 외에 인맥을 쌓고 외국인 친구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외국어 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구요.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여행을 벗삼아 운동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다들 한판할 준비 되셨나요? 얼티밋 어렵지 않아요. 즐겨보세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댓글 문의 환영합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