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TV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이 투명해 진다면? 만약 투명한 편의점 냉장고 유리에 냉장고 속 제품에 대한 정보가 보여진다면?
이런 상상을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최근 공개한 LG디스플레이의 18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러한 상상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18인치 플렉시블 개발자 인터뷰에 이어 이번에는 18인치 투명 OLED를 개발한 이부열, 김빈 책임연구원과 함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개발의 숨겨진 뒷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례
1. 돌돌 마는 디스플레이가 현실로? – 세계 최초 18인치 플렉시블 OLED 개발자 인터뷰
2. 속이 훤히 보이는 투명 디스플레이! – 18인치 투명 OLED 개발자 인터뷰
18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어떤 제품인가요?
이부열 책임연구원 기존 투명 디스플레이는 LCD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LCD는 편광판과 백라이트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투명도를 확보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번에 공개한 18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은 OLED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이 같은 제약이 없어 보다 활용범위가 넓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투명 디스플레이, 기존 기술과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김빈 책임연구원 기존의 투명 디스플레이는 완성도 측면에서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양산에도 어려움이 있었고요. 하지만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많이 보완 했습니다. 쉽게 말해 투명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투명디스플레이, OLED로 만든 이유가 있는지?
이부열 책임연구원 기존의 투명 디스플레이는 LCD 기반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하지만 LCD는 투명도를 확보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LCD에는 편광판이라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 편광판을 사용하면 투과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대신 자발광 소자로 이뤄진 OLED를 투명 디스플레이로 만드는데 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투명 디스플레이의 혼탁도를 2%대로 낮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김빈 책임연구원 혼탁도 즉, 헤이즈(Haze)는 쉽게 말해 뿌옇게 보이는 정도를 말합니다. 픽셀의 구조는 ‘망’처럼 생긴 메시(Mesh)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빛이 왜곡되어 보이는 회절 현상이 나타나 영상의 혼탁도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광학적 픽셀 설계를 통해 혼탁도를 2%로 낮춰 투명 디스플레이의 완성도를 극대화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면적 탑 에미션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이부열 책임연구원 여러분께서 사용하고 계신 TV는 바텀 에미션 기술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대면적 탑 에미션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양산된 적은 없었는데요. 그 이유는 10인치 이하의 디스플레이에서는 탑 에미션 기술 적용이 용이하나 대면적에서는 기술 구현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공개한 제품이 비록 18인치이긴하나 50인치의 대면적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구현하여 기술 검증도 마쳤습니다. 앞으로 대면적에 대한 설비 투자만 된다면 충분히 대면적 탑 에미션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팀원들과의 협업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이부열 책임연구원 기초검토는 2011년부터 시작해왔습니다. 초기에는 적은 인원으로 아이디어에 대한 기술 검증을 했고, 2년 전부터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본격적으로 많은 인원들이 투입되어 기술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기술 개발에 관련된 핵심 이슈들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워크샵 형식으로 한 달에 한 번씩 모여 진행된 사항을 공유했습니다.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성숙도를 높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실제 개발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조기에 찾아 해결할 수 있었으며 개발 기간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김빈 책임연구원 여러 가지 기술 이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팀뿐 아니라 모든 팀이 참여하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더욱 빠른 기술 개발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물론이고요.
투명 LCD보다 투명 OLED가 가지는 장점은?
이부열 책임연구원 일단 투명 OLED는 투명 LCD보다 높은 투명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현재 투명 LCD의 투명도는10% 중반대 수준까지 올라갔는데요. OLED는 이보다 높은 비율의 투명 디스플레이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개발에 대한 소감 한 마디 부탁 드려요.
김빈 책임연구원 앞으로 OLED TV와 UHD TV 등과 같이 투명 디스플레이 역시 ‘투명 TV’라는 새로운 라인의 제품으로 생산되었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입니다. 뭔가 TV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느낌이랄까요? 빠른 시일 내에 그런 날이 왔으면 합니다.
이부열 책임연구원 투명 디스플레이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 파티션에도 투명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도 있겠고요. 저 역시 미래 디스플레이를 위해 이번 개발이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su_youtube url=”http://www.youtube.com/watch?v=vQPS-mEA-r8″ width=”640″]
지금까지 미래 기술로 손꼽히는 플렉시블 OLED 디스플레이와 투명 OLED 디스플레이 개발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했던 모든 것들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기술 개발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