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_cover.jpg

인생, 좀 더 색다르고 재미있게! 이색 스포츠 – SUP(Stand Up Paddling)

안녕하세요. LGD 사내필진 2기 김세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준비한 주제는 이색스포츠 “SUP(Stand Up Paddling)”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색스포츠 SUP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체험했던 사진들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LG디스플레이가 소개하는 이색 스포츠
1. Ultimate Frisbee
Ultimate Frisbee 소개(경기규칙, 장소, 방법 등)
Ultimate Frisbee 대회 소개
2. SUP(Stand Up Paddling)
SUP 소개(SUP 장비, SUP 종류 등)

SUP(Stand Up Paddling)이란?

SUP 소개
<위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인용을 목적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 좌: 온스타일 프로젝트 원, 우: MBC 무한도전>

혹시 SUP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헐리웃 스타들이 즐기는 스포츠이자 국내에서 이효리, 무한도전 등에서도 등장한 적이 있었던 SUP는 Stand UP Paddling의 앞 글자 따와 ‘섭’, ‘숩’ 등과 같이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Stand Up Paddling에서 보듯이 보드 위에 서서 Paddle을 저어 나가며 타는 신종 워터스포츠입니다.

Stand Up Paddling(이하 SUP)의 매력은 오직 내 힘만을 이용하여 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워터스포츠를 예를 들자면, 웨이크보드는 보트를 이용해야 하고, Surfing은 파도를 이용하고(파도가 없으면 탈수 없죠) 윈드서핑은 바람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SUP는 오로지 내 힘만을 이용한다는 것!! 이것이 SUP의 매력입니다. 또한 SUP는 서서 타다가 힘들면 앉아서 타도 되고 누워서 일광욕을 즐겨도 된답니다. 또한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탈 수 있습니다. SUP은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여 SUP Surfing, SUP Racing, SUP Touring, SUP Crossing, SUP YOGA 등 많은 응용된 워터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SUP을 탈 때 중요한 점은 항상 환경적인 요소를 염두에 둬야 한다는 점입니다. 항상 목적지를 정해두고, 바람이 부는 방향, 물이 흐르는 방향을 거슬러 올라간다는 생각으로 SUP을 타야 합니다.

SUP 장비 구성요소

SUP 장비

출처: Ocean Sports /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SUP는 Board와 Paddle 크게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Board와 내 몸을 연결시켜 주어 물에 빠졌을 때 도움을 주는 Leash, Board의 방향타 역할을 해주는 FIN, 내 몸을 물에서 지켜줄 라이프 자켓 등이 있습니다.

1) SUP Board

SUP Board는 Board소재 및 제작방식에 따라서 하드(에폭시,카본,플라스틱 합성재질 등)보드와 인플레터블(공기주입식)보드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드보드는 인플레터블 보드에 비해 안정성이 좋고, 탄성력 및 물에 대한 반응력이 좋습니다. 다만, 하드보드이기 때문에 장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의 경우, 부상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플레터블 보드는 공기주입식 보드로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중심을 잃고 넘어져도 다칠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평소에 보드를 가지고 다닐 때에도 공기를 뺀 후,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으므로 휴대 및 보관에 편리하여 국내 및 일반적인 대중들이 SUP을 체험하기에 가장 적합한 보드입니다.

SUP Board

출처: 핀터레스트

또한 SUP는 Board모양에 따라 Race, Allround, Wave Board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Allround 보드는 일반적으로 강이나 호수, 바다 등에서 이용하는 기본적인 Board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Race보드는 보드의 길이가 길고 좁으며 Board 앞부분이 뾰족하고 날렵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 호수, 바다 등에서 즐기는 SUP과는 달리 속력을 위주로 즐기는 Race Sup을 위한 보드이기 때문에 앞으로 빠르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Wave보드는 Surfing을 즐기기 위한 Board로서 앞뒤가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2) Paddle

대부분 장비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SUP Board입니다. 하지만, Board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Paddle입니다. Paddle의 성능에 따라 좀더 쉽게 SUP을 배울 수 있습니다. Paddle은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 재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내 몸에 알맞은 맞춤형 Paddl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paddle의 길이는 팔을 길게 쭉 뻗었을 때 Paddle의 손잡이 윗부분을 손으로 덮을 수 있는 정도의 길이가 적합합니다.

3) FIN

FIN은 Board의 방향타 역할을 하는 장비입니다.(보드 일체형과 탈부착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마치 상어 지느러미처럼 생긴 FIN은 보드 Bottom Tail 부분에 붙어 있으며, Board를 안정시키는 키의 역할을 합니다. SUP뿐만 아니라 Surf Board, 윈드서핑 등의 워터스포츠의 Board에는모두 달려 있습니다.

4) Leash

Leash는 일종의 액세서리로서, Board와 내 다리를 연결시켜주어 물에 빠졌을 때 쉽게 보드에 올라탈 수 있도록 합니다. 초보자들은 Leash를 항상 착용해주는 게 좋습니다

SUP의 종류

SUP는 강, 호수, 바다, 계곡뿐만 아니라 물이 있는 어디에서든 탈수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내 혼자 힘으로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UP는 다양한 운동과 접목되어 응용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1) SUP Racing

SUP Racing

출처: 핀터레스트 / Supracer / Supracer

SUP Racing은 일반적인 Board보다 폭이 좁고 긴 형태의 Race보드를 이용하여 타는 스포츠입니다. 매년 강, 바다 등에서 Race 대회를 개최하여 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프랑스 파리 세느강에서는 “Nautic SUP Paris Crossing”이라는 이름으로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SUP Race뿐만 아니라 다양한 Event 경기를 해오고 있습니다.

[youtube http://www.youtube.com/embed/5mP9-x3tb8g]

2) SUP Surfing

SUP Surfing

출처: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SUP은 Surfing Board에서 Paddle을 가지고 무동력의 힘으로 탈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Surfing 또한 즐길 수 있습니다. Paddle을 가지고 파도가 있는 쪽으로 보다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SUP Rafting

SUP Rafting

출처: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SUP은 물이 있는 곳은 어디든 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레프팅과 같이 급류를 탈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필수적으로 안전 장비를 착용해야 하고, 레프팅의 경우, 물의 흐름을 잘 알고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4) SUP Touring

SUP Touring

출처: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5) SUP YOGA(요가쿠아)

SUP Yoga

출처: SEADOG CLUB / 핀터레스트 / 핀터레스트

SUP YOGA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헐리웃 배우들이나 국내 배우들도 이색요가 운동인 SUP YOGA를 통해 몸매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SUP YOGA(요가쿠아)는 SUP Board위에서 하는 요가 운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지상에서 하는 요가 운동에 비해서 물위에 Board에서 요가 운동을 하기 때문에 중심을 잡을 때 더 집중을 하게 되고 운동량도 훨씬 많다고 합니다.

6) SUP 체험

SUP 체험

출처: SEADOG CLUB

국내에서도 SUP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서울 한강 뚝섬유원지, 강원도 강릉, 양양, 부산 송정해수욕장 등에서 SUP을 강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장비가 있으면 물이 있는 어디에서든지 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색스포츠 기획 포스팅을 소개하였는데요. Ultimate Frisbee, SUP 모두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운동일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좀더 색다르고 재미있는 인생을 위해 그리고 업무 스트레스를 이색스포츠를 통해 해소해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들 즐겨보세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댓글 문의 환영합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