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_U-clear.jpg

UHD의 뛰어난 화질을 책임진다~ LG만의 특별한 화질 솔루션, U클리어엔진!

Full HD보다 4배 더 선명한 초고해상도 UHD(Ultra HD) TV가 출시 되면서 화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재의 우리가 감상할 수 있는 대부분의 TV 콘텐츠는 풀HD 기준으로 촬영 되었기 때문에 UHD TV를 구매했다 하더라도 UHD만의 화질을 제대로 즐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LG만의 특별한 화질 솔루션으로 이러한 문제를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데요. 그 기술은 바로 U클리어엔진! 오늘은 영상을 더욱 리얼하게 즐길 수 있는 솔루션, U클리어엔진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6단계 해상도 업스케일러

6단계 해상도 업스케일러

기존의 FHD 영상으로 UHD 화질로 키우면 픽셀이 깨지거나 뭉개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동시에 더욱 생생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업스케일’ 기술입니다. 업스케일러 기술은 총 6단계를 거쳐 완성되게 되는데요. 기존의 FHD 해상도의 영상(1,920 x 1,080)을 분석하고 개선하여 영상을 최적화 합니다. 이를 4K 해상도로 변환하고 Super 해상도 기술을 통해 4K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2. 리얼 블랙의 구현

리얼 블랙의 구현

U클리어엔진을 통해 기존의 블랙을 더욱 생생하고 깊이 있는 블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영상 중 가장 깊은 블랙을 찾아 강조 표현 작업이 실행되는데요. 각 픽셀의 개별적인 빛 조절과 이미지 프로세서의 조절로 명암비와 선명도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이를 ‘로컬 디밍 보정’ 작업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보정 작업을 마친 화면을 다시 한 번 ‘고 명암비 보정’ 작업을 통해 블랙 화면의 선명도가 더욱 강화 됩니다.

3. 원본 색상 복원 능력

원본 색상 복원 능력

U클리어엔진에는 원본 색상을 정확히 복원하기 위한 기술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요. 원본을 ‘영상 촬영기’로 촬영하고 이를 다시 TV로 수신 받게 됩니다. 이때 정확한 색상 복원을 위해 LG만의 특별한 색상 맵핑 능력으로 원본의 색상을 최소의 오차로 디스플레이에 표현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풍부한 색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기존의 HD, 풀HD 영상도 UHD 화질로 자동 보정하는 U클리어엔진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4배 더 선명한 UHD TV! U클리어엔진으로 더욱 생생하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TAGS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