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LG-Display-Digital-Signage.jpg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선점하라

디지털 사이니지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디지털 사이니지’란 옥내외 대중공간에서 광고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 미디어를 뜻하는데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오는 2020년에는 13조원대의 생산 유발 효과와 5만5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은 높은 성장세가 기대되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과 디지털 사이니지 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뜨는 시장, 디지털 사이니지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키오스크나 패널, 건물외벽, 홀로그램 등 디스플레이를 네트워크와 연결해, 광고를 포함한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디지털 미디어를 뜻합니다.

LG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이니지

<출처: LG디스플레이 웹사이트>

정부 정책연구 기관인 산업연구원(KIET)이 2014년 9월 발표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진화 방향과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2020년이 되면 1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5만 5천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참고로, 국내 라면 시장은 현재 약 2조원, 스마트홈 시장도 10조원을 밑도는 상황을 고려할 때, 그야말로 디스플레이 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부각되는 이유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이 부각되는 이유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진화와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광고 매체가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기술의 접목은 동적인 형태의 광고는 물론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까지 제공함으로써 광고의 질적 가치를 더욱 높여, 소비자의 몰입도를 더욱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광고주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UHD 디지털 사이니지

<출처: LG전자 블로그(독일)>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례는 대형 건물 내에 설치되는 입간판 형태의 광고에서부터, 엘리베이터나 지하철 차량 내의 소형 디스플레이, 건물 외벽의 대형 디스플레이 장치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와 콘텐츠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 분야

① 디스플레이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 - 디스플레이 광고

<출처: LG전자 B2B>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가 홍보 및 광고 목적으로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대형 쇼핑몰이나 전시장 등에 정보나 홍보자료를 보여주는 형태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② 대중교통 정보 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 대중교통 정보 시스템

<출처: LG전자 B2B>

대중교통 정보 시스템에 디지털 사이니지 장치가 사용되면, 버스 및 지하철 등의 도착시간, 고장이나 사고 등으로 지연되는 상황 등을 실시간을 확인을 할 수 있고, 또, 현재의 도로교통 상황이나 우회경로 등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③ 상황 통제실

비디오 월

<출처: LG디스플레이 웹사이트>

경찰청, 공항의 통제실 등 안전, 재난과 관련된 기관의 상황실에 놓여진 초대형 화면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대형 비디오월 역시 디지털 사이니지 장치가 사용된 예입니다. 이런 상황 통제실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는 각 하위기관에서 보내오는 정보를 대형 화면에 선명하고 왜곡 없이 보여주고, 또 제한된 공간에 가급적 많은 디스플레이를 위치시켜야 하기 때문에 슬림한 베젤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금까지 폭발적인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과 주요한 활용 분야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LG디스플레이 역시 앞선 기술과 다양한 제품으로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주변에서 더욱 자주 보게 될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장치와 이를 개발하는 LG디스플레이의 제품에 더욱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TAGS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