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와 디스플레이] HDR(High Dynamic Range) 사진
TECH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HDR(High Dynamic Range) 사진

1. G3 스마트폰 카메라 무엇이 좋은가?
2. 사진이 디스플레이에 나오기까지
3. 카메라의 종류와 고르는 법
4. HDR(High Dynamic Range) 사진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카메라 옵션 중에 “HDR”이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HDR은 “High Dynamic Range”라고 하며, 계조 면에서, 분위기 면에서, 색조 면에서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가깝고 자연스러운 사진을 구현하는 기능입니다. 카메라는 사람의 눈에 비해 계조를 인식하는 범위가 좁기 때문에 HDR 기능 없이 찍은 사진은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한눈에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인식하는 계조 범위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인식하는 계조 범위

사람과 카메라가 인지하는 계조의 범위를 비슷하게 맞추는 과정을 HDR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사람의 시각체계와 비슷하게 만들기 위한 과정을 간결하게 도식화한 것입니다.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인식하는 계조 범위와 HDR 기술
사람의 눈과 카메라가 인식하는 계조 범위와 HDR 기술

HDR 사진이 만들어지는 프로세스


HDR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내장되어 있습니다만, 모니터 업체인 EIZO에서는 OSD버튼을 몇 번 조작하는 것만으로도 구현 가능하며, 최근 TV 업체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Dolby社에서는 HDR의 표준화를 진행 중이며, 최근 UHD TV 표준으로 HDR을 채택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조만간에 UHD와 함께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HDR 기능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기사

유럽 UHD TV 표준 확정, ‘HDCP2.2’,’HDR’주목

 

About the author
임현진 대리
LG Display IT/Mobile 차세대 상품기획에서 근무중인 임현진 대리입니다. 카메라와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쉽고 재밌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