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파크-조감도_메인.jpg

LG의 첨단 R&D기지 LG사이언스파크 이모저모

지난 10월 23일, LG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 R&D기지 ‘LG사이언스파크’의 기공식이 서울 강서구 마곡단지에서 열렸습니다. 국내 최대 연구단지의 메카이자 디스플레이 산업의 메카 LG사이언스파크!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


LG사이언스파크가 들어설 마곡산업단지는?

LG사이언스파크의 부지면적과 건물연면적

LG사이언스파크가 들어설 부지인 마곡산업단지는 앞으로 우리나라 최대 융복합 단지로 다시 태어날 예정입니다. 20년 전만해도 논과 밭이었던 마곡지구가 곧 미래를 만들어가는 첨단연구단지로 탈바꿈한다니 아직 믿어지지 않는데요! 융복합을 콘셉트로 한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여㎡(약 5만 3천평)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약 33만 7천평) 규모를 자랑하고, 무려 18개 동의 연구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500여명의 축하와 함께한 기공식 소식

2014년 10월 23일 진행된 기공식에는 이를 축하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 정부와 국회, 지자체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구본무 LG 회장,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LG 최고경영진들도 참석해 총 500여명이 함께 착공을 축하했습니다.

LG사이언스파크 기공식
이미지 출처: LG기업 블로그 http://lgblog.co.kr

구본무 LG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 첫 삽을 뜨는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수만 명의 다양한 인재들을 유치하고 육성하여, 기술들과 산업간의 융복합을 촉진하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미래를 꿈꾸는 첨단 융복합 R&D 기지

LG사이언스파크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생활건강, LG생명과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LG의 10개 계열사 선행연구 조직이 먼저 입주한 후 전자, 화학, 통신, 에너지, 바이오 분야의 2만 5천 연구원들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이 연구 인력들은 융복합 연구 및 핵심,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을 선도할 제품은 물론 차세대 성장 엔진도 발굴해 나갈 것인데요. 이 외에 전기자동차,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등 계열사간의 시너지가 필요한 사업 연구 역시 이뤄질 예정입니다. 입주가 완료되면 9만 명 이상의 고용유발효과와 24조 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더욱 완공이 기다려 집니다!

LG사이언스파크가 들어설 마곡산업단지
이미지 출처: LG기업 블로그 http://lgblog.co.kr

LG사이언스파크에서 눈 여겨 볼 곳은 ‘공동실험센터’와 ‘통합지원센터’인데요. ‘공동실험센터’는 융복합 연구에 꼭 필요한 소통의 공간으로 연구원들이 언제든지 소속 회사와 관계없이 모여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 그린기술(GT) 등 융복합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동이며, ‘통합지원센터’는 이를 지원하는 곳입니다. 소속 회사는 다르지만 함께 소통함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모습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LG사이언스파크가 첨단 융복합 R&D 기지인 만큼 이 두 곳이 LG사이언스파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여러분도 함께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형 R&D 기지

LG사이언스파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한 에너지 절감형 R&D 기지라는 것인데요. LG전자의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을 구축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LG하우시스의 에너지 절감형 건축자재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 건물 옥상에 LG전자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에너지저장장치 사용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도 톡톡히 누리게 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형 R&D 기지
이미지 출처: LG기업 블로그 http://lgblog.co.kr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LG사이언스파크의 업무용 차량으로는 전기차가 사용될 것이며, 단지 내에 LG CNS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구축됩니다. 이처럼 LG 계열사들의 모든 에너지 솔루션을 총 동원해 일반 건물 대비 최대 70%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예정인데요. 환경까지 생각하는 LG사이언스파크에 많은 응원 보내주세요.


지금까지 우리나라 최대 융복합 R&D 기지로 거듭날 LG사이언스파크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난 10월 착공을 시작으로, 완공되는 2020년을 지나 국가 산업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구단지가 되는 그 날까지 꾸준한 관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TAGS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