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
TECH

앞으로 스마트 워치 시장을 어떻게 이끌지 기대가 되는 애플 스마트 워치!

LG경제연구원 신재욱 책임연구원
LG경제연구원 유미연 선임연구원

목차

  1.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과 스마트 워치의 존재의 이유
  2. 앞으로 스마트 워치 시장을 어떻게 이끌지 기대가 되는 애플 스마트 워치!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고 안정화 되려면, 하나의 분명한 ‘히트 상품’이 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9월에 공개된 애플 워치는 바로 이 ‘히트 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CEO 팀 쿡은 애플 워치를 소개하며 ‘지금까지 애플의 제품 중 가장 개인적인 디바이스 (Most personal device ever)’라고 여러 차례 강조하였는데요. 오늘 LG디스플레이 블로그에서는 애플 기기 중에서도 가장 개인적인 애플 워치가 스마트 워치 시장에 주는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워치 시장 현황

최근들어 스마트폰 혁신을 이끌었던 많은 기업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 뛰어들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스마트폰 상위 10개 사업자 중 2개 사업자만 스마트 워치를 출시했다면, 올해는 7개 사업자로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샤오미 (Xiaomi)와 같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도 잇따라 스마트 워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위협을 느낀 전통적인 시계 제조사들도 반도체 업계와 제휴를 통해 스마트 워치를 개발하는 등 경쟁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출처: Apple

이제 스마트 워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자체의 성장 잠재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가전 협회 (CEA)가 소비자 13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하기 원하는 신체 부위로 ‘손목’을 대답한 소비자 비율이 약 70%였다는 것이 인상적인데요. 이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매일 착용하고 다니기에 가장 자연스럽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IT시장 전체의 확장 방향은 스마트 워치 시장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 그리고 애플

애플 워치는 스마트 워치 시장을 본격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세계의 관심이 쏠려있습니다. 애플의 경우에도 애플 워치를 성공시켜야 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건 바로 애플 워치 자체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기 위함이 아닌, 애플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팟 (iPod)은 아이튠즈(iTunes)라는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만들면서 시장에 정착했고, 아이폰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앱스토어 생태계로 확산할 수 있었죠. 이렇게 제품들은 모두 애플의 생태계 구축에 기여를 하였고, 애플 워치도 연결되는 생태계를 구축하여 애플의 사업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워치
출처: Apple

애플이 지향하는 생태계 전략은 바로 여러 생태계를 통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Hyper Connectivity’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장소나 제품에 상관 없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모든 기기들이 애플이라는 생태계 안에 연결되어 있는 방식이죠. 특히 애플 워치는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보다 사용자에게 더욱 밀착되어 사용자의 동선, 건강 상태, 인증 정보 등을 수집하기 때문에, 애플이 추구하는 사용자 중심의 Hyper Connectivity 생태계를 더욱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의 차별점

애플 워치가 특별한 이유는 바로 집 안의 조명이나 가전 기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애플의 스마트홈 생태계 홈킷 (Homekit)과 결합될 가능성이 있어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 워치의 생체 신호 측정 기능은 현재 구축하고 있는 헬스케어 생태계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애플 페이 (Apple Pay) 기능을 통해 금융기관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출처: Apple

소프트웨어상의 사용자 경험을 나타내는 UX(User Experience)도 기존의 스마트 워치보다 완성도 높게 구현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터치의 강도를 인식하여 각각 다른 기능을 실행하고, 알림의 종류에 따라 다른 형태의 두드리기(Tap)로 사용자와 소통하는 등 애플만의 역량이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제품 크기를 두 가지로 출시하고 용도에 따른 라인업(스포츠, 프리미엄 등)을 차별화한 것도 기존 여타 스마트 워치와는 한 단계 진화된 것입니다.

애플워치
출처: Apple

 

애플 워치에 대한 시장의 상반된 반응

 긍정적부정적
기능세부적 일상 생활까지 모니터링 가능, 실용적 기능 중심짧은 배터리 수명에 비해, 불필요한 다수의 기능
디자인다양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평상시 복장과 어울리기 힘든 디자인, 셔츠 소매에 들어가지 않는 두께
가격브랜드, 기능, 디자인 등 대부분 요소에서 기대 충족에 비해 적당한 가격아이폰5 이전 모델과 호환 불가, 효용 가치 대비 불필요하게 높은 가격

출처: IT World 외 주요 매체 종합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인 만큼, 아직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애플 워치에 대한 반응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 워치는 기존 스마트 워치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차별화 된 솔루션을 제공하지만, 스마트 워치 자체의 필요성을 소비자가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스마트 워치의 잠재적인 구매자 층은 기존에 시계를 착용하는 사람들로 나타나기 때문에, 매일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는 스마트 워치를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 자체에 대한 니즈가 확실하다면 충전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보다 스마트 워치를 통해 얻는 가치가 훨씬 크다고 판단하겠죠. 따라서 애플 워치도 스마트 워치만의 ‘존재의 이유’를 확실히 전달해주어야 앞으로 스마트 워치 시장을 선점하고 애플의 생태계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워치 시장의 성장을 좌지우지할 애플 워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플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인만큼,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데요. 2015년 봄에 출시될 애플 워치가 스마트 워치 시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 지 기대가 됩니다!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