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미지.jpg

생활가전과 자동차를 통해 더 좋은 TV 디자인을 만드는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은 TV를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나요? 각자 다 다른 기준이 있겠지만 가격, 성능, AS, 디자인 정도일 텐데요. 이 중에서도 매년 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바로 디자인입니다! 오늘 LG디스플레이 블로그에서는 좋은 TV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또 분석하는 LG디스플레이의 연구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생활가전과 자동차를 사례를 통해본 TV디자인 방향에 대한 연구! 그럼 지금부터 함께 볼까요? 😀


현재의 TV디자인 현황과 연구대상 이야기

더 좋은 TV디자인에 말하기 앞서 현재의 TV디자인 현황과 그에 따라 앞으로 발전되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말씀 드리려 합니다! 현재의 TV 구매 트렌드는 ‘가격에 민감, 슬림 디자인 선호’입니다. 소비자들이 TV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가격, 화면크기, 화질, 디자인 순으로 나타납니다. TV는 싼 가격의 전자제품이 아니다 보니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가격이 되고 당연히 민감할 수 밖에 없겠죠? 사이즈는 65인치가 가장 선호도가 높고, 디자인은 슬림한 것을 선호합니다. 이런 경향으로 베젤 사이즈는 앞으로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예정입니다!

TV 디자인 방향의 연구 대상은 생활가전과 자동차

그렇다면 LG디스플레이는 왜 TV 디자인 방향의 연구 대상을 생활가전과 자동차로 정했을까요? 그 이유는 기구부품을 외관화하는 소비재 중 TV와 외관재의 면적이 유사한 것이 바로 생활가전과 자동차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TV와 비슷한 사이즈를 가진 소비재가 세탁기, 냉장고, 자동차 등이란 소리인데요. 위 그림을 보면 더욱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냉장고로 알아보는 생활가전 디자인 분석!

냉장고디자인변천사

생활가전 중 가장 디자인의 변천사가 눈의 띄게 보이는 냉장고를 중점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냉장고는 처음 등장했을 1960년대에만 하더라도 군더더기 없이 기능을 강조하는 백색의 디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홈 인테리어가 중요해진 2000년대부터 조금씩 화려해지고, 최근엔 디자인 고급화가 진행되면서 소재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전면은 고가의 소재 사용 및 후가공을 적용하나 측면과 후면은 노출이 잘 되지 않으므로 후가공을 최소화하고 기구적 구조를 그대로 노출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디자인 분석!

자동차 디자인에서는 고효율화 추세가 뚜렷하게 보입니다. 효율 향상을 위해 구조를 단순화하는 것은 물론 경량화를 위해 신소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조를 단순하게 하는 예로는 보강바(필러) 삭제가 있는데요. 자동차 내부의 보강바를 없애는 대신에 강성(rigidity)을 확보해 효율을 높였고 CFRP, GFRP, 마그네슘 등의 신소재 적용 확대로 한층 더 가볍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TV디자인을 위한 벤치마킹 포인트!

벤치마킹 포인트를 설명하기 전에 생활가전과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 생활가전은 다양한 디자인 기술 도입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추진하되, 차별화를 위해 고가의 디자인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관상 드러나지 않는 측/후면은 고가 재료나 후가공을 최소화하는데요. 특히 후면은 전혀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구 구조를 완전히 노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디자인 차별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효율 향상을 위해 구조 단순화를 추구하고 있고, 기구적 구조와 아름다운 외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TV (LG OLED TV UHD)
최근의 TV (LG OLED TV UHD)

위에서 생활가전과 자동차 디자인을 요약해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여기서 TV디자인에 벤치마킹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생활가전처럼 TV 후면에 대하여 합리적인 자료와 디자인을 재검토하고, 자동차처럼 자사 고유의 디자인으로 Cover Bottom(하부 덮개) 외관화를 꾀하자!’로 설명됩니다. 다른 전자제품의 디자인을 공부하고 벤치마킹해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LG디스플레이의 노력은 계속될 예정이니 많은 응원 보내주세요!


오늘 LG디스플레이에서 전해드린 ‘더 좋은 TV디자인을 위한 연구이야기’ 어떠셨나요?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다양한 시각으로 더 발전된 기술, 디자인을 선보이기 위해 끊임 없이 연구할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려요! 😀

TAGS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