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lg디스플레이_main.png

스마트러닝, 디스플레이로 미래를 열다

media digital

여러분께서는 IT 디바이스를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일정 관리, 사진, 금융 등 디스플레이 안에서 정말 많은 일을 할 수 있죠. 최근에는 교육마저도 스마트폰, 아이패드, 태블릿 PC 등의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비중이 크게 늘었죠? 대학교에 가보면 노트와 펜으로 필기하는 학생들을 거의 볼 수 없다고 해요. 자, 본격적으로 스마트러닝과 스마트 디스플레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교육의 변천사

디스플레이 기술이 변화해온 것처럼, 스마트러닝 시장도 빠르게 변화해왔습니다. 지금은 당연하게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찾고, 태블릿 PC로 개념을 정리하곤 하지만, 이렇게 바뀌어버린 건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죠. 그렇다면 먼저 스마트러닝의 변천사를 짚고 넘어가볼까요?

教室


1차: 전통적인 수업. 일방적으로 듣고, 익히다

과거의 교육은 수업 이상의 개념이 아니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포맷인 ‘선생님이 가르쳐주고, 학생들은 익히는’ 것이었죠. 이 모습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익숙한 풍경입니다.

2차: 교육방송. 지역별 교육 격차를 줄여주다
이후 가정에 TV가 보급되면서 EBS 교육방송이 보급되었습니다. 비수도권에 거주하는 학생들도 수도권 유명 강사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지역별 교육 격차를 줄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Hands Typing On Notebook In Library

3차: PC 교육. 시간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PC와 인터넷의 활성화는 EBS 교육 방송보다 더 다양한 동영상 강의의 등장을 맞게 되었습니다. 유명 학원들도 이 동영상 강의에 하나둘씩 합류하기 시작했지요. 공부에 필요한 자료들도 인터넷으로 바로 내려 받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4차: 모바일 스마트 기기 교육. 공간의 제약마저 없애다
이제 모바일 스마트 기기의 영역은 음성에서 영상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학생들은 PMP에 인터넷 강의 자료를 넣어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인터넷 교육 시장도 무척 넓어지고, 유명 강사들의 라인업도 빵빵해졌지요. 이후 PMP는 ‘청소년들에게 갖고 싶은 선물 1순위’로 뽑힐 만큼 전성기를 누리게 됩니다.

켜고, 듣고, 쥐는 모바일 스마트러닝 교육

happy asian little girls using tablet computer

그러나 계속 성장할 것 같았던 PMP 기기도 스마트폰 기기와 태블릿 PC로 인해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와 태블릿 PC는 음악, 영상뿐 아니라 컨텐츠도 앱 스토어를 통해 바로 내려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이미 아시는 것처럼 구글, 애플 할 것 없이 각 앱스토어에는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교육 관련 앱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PC마저도 필요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스마트러닝

스마트교육 lg디스플레이 4

▲ 듀오 링고(https://www.duolingo.com)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스마트러닝의 장점 중 하나는 혼자 공부를 하더라도 ‘쌍방향’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료 외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듀오 링고’를 떠올려보죠. 사용자는 먼저 자신의 외국어 수준을 테스트해 레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지선다형 문제를 푸는 것뿐 아니라, 직접 스피커를 거쳐 발음을 대조해보고 들으며 듣기 말하기 테스트까지 거칠 수 있지요. 전통적인 수업처럼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회화 수업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lg display-스마트러닝-004

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수업에도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 교육 아이템은 ‘전자칠판’인데요. LG디스플레이에서는 교실이나 사업장에서 쓸 수 있는 ‘84인치 울트라HD 전자칠판’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전자철판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가로 약 1.9m, 세로 약 1.1m 크기인데요.

이 제품은 수업이 진행되는 밝은 낮에도 조명을 낮출 필요 없이 일상 조명 아래서 영상 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발표자의 그림자로 화면이 가려지는 현상도 없어 가독성과 집중도를 높입니다. 전자칠판 하나면 발표를 위한 별도의 프로젝트도 필요 없겠군요!

lg display스마트교육 lg디스플레이-001

이 전자칠판에는 LG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패널인 IPS가 들어가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IPS 패널은 풍부한 색 재현율과 넓은 시야각, 최고의 화질을 구현합니다.

lg display-스마트러닝-005

특히 전자칠판 디스플레이는 다수의 학생이 화면을 잘 볼 수 있도록 시야각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디스플레이 IPS 패널은 시야각 평가의 세 가지 지표인 색차(Color Shift), 시인성(Viewability), 감마왜곡율(Gamma Distortion Ratio) 부문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실제 상품 후기를 봐도 고객분들이 화질, 반응 속도, 터치감 모두에서 만족도를 가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터치 84인치 UHD LED 상품 및 후기 보기)

121212

▲ 출처: LG전자

또한, 광시야각 기술인 IPS는 대화면, 고해상도의 커머셜 디스플레이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시야각에 따른 색변화/명암비 변화/휘도 변화가 적기 때문이죠. 또한 IPS 기술은 색 정확성이 매우 우수하여, 화질의 손상이나 색상의 변화 없는 진짜! 그대로의 화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터치할 때 잔상이나 번쩍임이 없는 안정된 화질을 제공하여, 커머셜 디스플레이용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지요.

연관 포스팅
IPS와 UHD, ‘찰떡궁합의 진실’
풍부한 색재현율과 넓은 시야각,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LG디스플레이 IPS 패널

다양한 멀티미디어, 좋은 팀워크를 위한 스마트러닝 디스플레이

미래의 스마트 교육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위의 동영상에 나오는 제품은 Microsoft의 Surface Hub입니다. 이 Surface Hub를 통하면 데이터를 공유하고, 누구나 펜을 잡은 뒤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방을 나갈 땐,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지금까지 나눈 아이디어가 전송됩니다.

영상에서는 회사에서의 상황이 나왔지만, 앞으로 아이들의 교육도 이런 식으로 진행될 수 있지 않을까요? 주도적으로 자신의 얘기를 표현하고, 그룹 발표를 하며 더 좋은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바로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말이죠!


위에서 나온 모바일 디스플레이, 전자칠판 이외에도 전자 교탁 실물 화상기, 스마트 교과서 등으로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발전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20년 전쯤, 우리가 머릿속으로만 상상했던 교육 환경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네요. LG디스플레이도 교육의 발전을 불러올 똑똑한 디스플레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TAGS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