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isplay_OLED-main.png

OLED! 완벽에 완벽을 더한 디스플레이

77 inch Ultra HD OLED TV

“제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면에서 뛰어났습니다”

Michael Erb (Amazone Top 6th 리뷰어)

“시야각 특성이 우수해요. 정말 뛰어납니다”

Daron Jenkins (Video Producer)

“무엇보다도 가장 감탄한 것은 단연 블랙 색상의 표현력과 명암비입니다”

Robin Grimaldi (프랑스 Bleu 저널리스트)

PDP와 LCD 최고 장점만을 갖춘 패널입니다”

Yoan Langlais (하이 테크 저널리스트)

위처럼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의 극찬을 받은 디스플레이 패널은 무엇일까요? 네, 예측하셨듯이 OLED 패널입니다! OLED는 어떤 장점이 있길래 이렇게 세계에서 주목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OLED 패널의 최대 장점을 세 가지로 나누어 들여다보겠습니다.

* 아래 동영상들은 설정 > 품질에서 HD 화질으로 감상하면 더욱 선명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OLED 구조를 이해하자

OLED의 명확한 구조적 차이점은 광원인 백라이트 유닛(BLU, Back Light Unit)의 유무입니다. 위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OLED의 백라이트 이하 각종 구성요소가 LCD보다 현저히 적다는 것을 볼 수 있죠? 이 때문에 OLED는 하나하나의 픽셀에 대한 빛을 조절할 수 있어 ‘꿈의 패널’로 불리기도 합니다. 덕분에 완벽한 블랙, 완벽한 컬러와 시야각 그리고 잔상 없는 깨끗한 영상을 표현할 수 있지요.

LCD와 OLED TV, 비교를 통해 한번 속속들이 살펴볼까요?

Perfect Black

OLED는 ‘완벽한 블랙’의 구현이 가능한 유일한 디스플레이입니다. 픽셀 하나하나의 빛을 끄고 켤수 있어 진정한 블랙 컬러를 표현할 수 있으며 세밀한 영상 하나까지 디테일한 명암 대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칠흑같이 어두운 밤하늘 반짝이는 작은 별! OLED에서는 시골 하늘 그 별을 그대로 구현합니다. 깜깜한 밤하늘의 폭죽, 어두운 방 한 쪽에 켜진 밝은 촛불을 상상해보세요. 당신의 상상 속 그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는 TV가 바로 OLED TV랍니다.

Perfect Color

OLED는 풍부한 색감으로 깊이 있고 다채로운 색채가 등장하는 영상 작품들을 아름답게 표현해줍니다. 덕분에 지난해, 서울대학교 미술관과 함께 OLED TV로 비디오 아트 작품을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예술을 감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상의 디스플레이인 OLED는 비디오 아트 작품을 작가가 원했던 바로 그대로 보여주어 보는 이에게 감동을 더했다는 후문입니다.

Perfect Viewing Angle

거실에서 TV를 보는 상황을 생각해 보세요. 아빠는 쇼파에 누워서, 엄마는 그 옆에 앉아서, 동생은 쇼파 아래 쪽에 등을 기대고 있을 꺼에요. 거실의 크기와 쇼파의 길이와 상관없이 가족들은 TV를 중심으로 가운데 앉기도 하고 양 끝 쪽에 앉기도 합니다. 과연 모든 가족이 다 동일한 색상의 화면을 보고 있는 걸까요?

OLED 패널은 완벽한 시야각을 보유합니다! 명암비가 반으로 줄어드는 명암비 반치각 기준으로 했을 때, 160도까지 커버 가능한 시야각을 자랑합니다. 이 때문에 위, 아래, 옆 등 어떤 각도에서 바라봐도 같은 화질과 색상의 영상을 보여줄 수 있어요~

 Perfectly Clear Motion

OLED의 응답 속도는 LCD보다 500배이상 빠릅니다! 빛의 응답속도로 잔상이 없는 최고의 화질을 보여줄 수 있죠. 스포츠 경기와 같이 빠르게 지나가는 영상을 보기에는 OLED가 더욱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더욱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Perfect Curved Screen

lg display_OLED 2
lg display_OLED

▲ 위 사진 출처: LG전자 OLED TV UHD

OLED TV는 진정한 의미의 곡면 TV를 가능하게 합니다. 화소 하나하나가 빛을 내는 OLED TV는 구부린 곡면 TV에서도 자연색 그대로의 화질을 선사합니다. 또한 백라이트가 없어 더 얇은 OLED TV는 디자인 측면에서도 혁신적이지요.

OLED의 미래

lg display 이형디스플레이_3

자, 이제까지 OLED의 장점 잘 보셨나요? 완벽한 블랙! 완벽한 색과 시야각! 완벽하게 잔상이 없는 영상을 보여주는 OLED 패널은 이런 장점 때문에 TV뿐 아니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의 패널 연구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미래 디스플레이 패널의 ‘유망주’라고 볼 수 있죠.

LG디스플레이가 그동안 LCD 패널에서 최고의 제품력을 보여줬듯이, OLED 패널에서도 앞선 기술 개발로 OLED 시장을 열어가겠습니다.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꿈의 디스플레이, 오늘 말씀드린 OLED의 장점을 더욱 끌어올려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선사할 LG디스플레이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OLED가 더욱 궁금하시다면?

얇고 플렉시블한 디자인을 위한, 플라스틱 OLED

HDR을 구현하는 OLED

LCD와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OLED 구조의 차이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디스플레이 사업에 대한 모든 것, 그것이 알고 싶다!

TAGS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