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메인.png

스마트 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 ‘2015 매경 스마트테크쇼’

20150406105521_qqqedrcv

스마트 시대에 발맞춰 점점 더 빠르고 똑똑하게 진화해가고 있는 스마트 기술! 지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생활 속 전 범위로 확장되고 있는 스마트 기술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려 화제였는데요. 신기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부터, 드론 체험관, 눈이 번쩍 떠지는 3D 상영관까지~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했던 ‘2015 매경 스마트테크쇼’ 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볼까요?

제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3D 프린터’

IMG_9024

3D 애니메이션, 3D TV에 이어 3D 프린터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며 ‘제3의 산업혁명’으로 떠오른 3D 프린팅! 그 중 3D 프린터는 미래 제조업을 이끌 핵심 기술로 떠오르면서 세간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현재 제조업체의 시제품, 건축 조형물을 비롯해 항공기와 자동차 부품, 인공 치아와 인공장기 등 산업계와 의료업계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대로라면 인류가 상상하는 모든 것이 3D 프린터로 만들어질 날도 머지않은 것 같죠? 가히 21세기 첨단기술이 빚어낸 혁신적인 도구라 할 수 있는 3D 프린터, 그 잠재력의 끝은 어디일지 궁금해지네요.

만능 무인 항공기, ‘드론’

전시장 중앙에 들어서자, 작은 비행체들이 허공을 날아다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무엇인고 하니, 그 정체는 바로 ’드론(Drone)’!

IMG_9003

과거 군사용으로 제작되었던 ‘드론’이 최근 새로운 취미 활동 도구로 떠오르면서 이번 스마트테크 쇼에서도 그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는데요. TV에서만 보던 드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부스들도 곳곳에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역시 요즘 대세답게, 드론 체험 부스 앞에는 어린아이부터 키덜트족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모여 인산인해를 이루었다는 사실~

방송촬영을 위한 전문가용부터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토이 드론까지, 다방면으로 쓰이는 멀티 플레이어 드론! 이뿐만 아니라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을 탑재해 고공촬영이나 배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시장은 물론 남녀노소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드론의 힘찬 비행이 기대됩니다. 🙂

현실과 가상의 절묘한 조화, ‘증강현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함께 떠오르는 IT 기술이죠.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IMG_9041

가상현실은 일반적으로 영화나 광고 등의 특수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야이지요. 반면 증강현실은 인터넷을 통한 지도 검색, 위치 검색 등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활용될 만큼 대중화된 분야인데요. ‘2015 매경 스마트테크쇼’에서도 다양한 참여형 전시를 통해 증강현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답니다.

실생활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한데요. 머리에 쓰는 형태의 디스플레이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날씨 예보의 기상 캐스터 뒤로 보이는 가상 기상도, 정보 그래프도 증강현실의 사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앞으로 가상 디스플레이 기술, 3D 입체 영상 기술 등이 더욱 발전하면 증강현실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 또한 더욱 넓어지겠죠?

최신 스마트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LG G4

전시장 초입부에 자리한 LG G4 부스에서는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시한 스마트폰 ‘G4’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는데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는 최고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G4를 보기 위한 수많은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G4와 연동되는 LG 워치 ‘어베인’ 또한 참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외부 스피커와 블루투스 이어셋을 통해 통화는 물론 전자결제 서비스까지 지원하는 똑똑한 LG 워치 ‘어베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워치가 보편화 될 날도 머지않은 것 같네요.

알면 알수록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세계

IMG_9049

이 밖에도 앱과 연동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 튜터, LED 전자칠판 등 스마트러닝에 최적화된 다양한 제품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여기에 터치스크린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영상이나 자료들을 정밀하게 보여주는 것 또한 가능해졌습니다. 이렇듯 디스플레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니, 참 신기하죠?


미래를 이끌 스마트 기술의 핵심과 트렌드를 조망할 수 있었던 ‘2015 매경 스마트테크쇼’. 앞서 살펴본 3D 프린터, 드론, 증강현실 등의 기술은 첨단 산업의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용어가 아닙니다. 앞으로도 새롭고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늘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