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초보 주누맘의 ‘LG Display에서 워킹맘 라이프 200% 즐기기!’ – 1편

여러분들은 ‘워킹맘’이라고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회사에서도 인정받고, 집에서도 백점 엄마’인 슈퍼맘을 떠올리시나요? 아쉽게도 그런 분들은 TV나 영화에서나 보실 수 있지요~ ㅠ.ㅠ 현실에서는 ‘회사와 집에서 일과 육아를 다 잘해보고자 발을 동동거리는 아줌마’가 정답입니다.

저 역시 ‘회사에서도 인정받고, 집에서도 백점 엄마’인 고령 초보 주누맘이고 싶지만 회사에서는 일과 사람에 치이고, 집에서는 육아에 치이고, 아기 돌봐주시는 친정어머니 눈치가 보이고, 쌓여있는 집안일을 보며 어쩔 줄 몰라 하는 초보 워킹맘입니다.

Fotolia_60097465_Subscription_Monthly_M

아무튼, 이런 고령 초보 주누맘은 어느덧 복직을 한지 100일이 되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지 LG디스플레이에서는 고단한 워킹맘들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제도와 혜택, 서비스 등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LG디스플레이 워킹맘’을 대표해서 임신, 출산부터 육아휴직, 복직 후 적응까지 풀 프로세스로 그 내용을 좀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까 합니다.

주누맘, 워킹맘의 길을 걷다

1. “엄마가 되었어요!”

워킹맘으로서의 첫 발자국은 뭐니뭐니해도 임신 소식입니다. 아직도 임신테스트기의 2줄을 확인하던 그때 그 순간의 기쁘지만 당황스럽고, 또 설레지만 두렵기도 한 복잡 미묘했던 감정들이 기억이 납니다. LG디스플레이에서도 임직원의 임신 사실이 확인되면 ‘모성 보호’ 제도를 실천하면서, 여러가지 크고 작은 배려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서 잠깐, ‘모성 보호’란? 무엇일까요?

모성보호(母性保護, maternity protection)란?
임신, 출산, 수유 등 여성근로자의 특성에 따른 제반 조치들로 근로기준법상 생리휴가, 산전후휴가, 육아시간, 유해ㆍ위험사업 제한, 그리고 임산부에 대한 야간ㆍ휴일ㆍ연장근로 제한 등이 포함된다. / 출처: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LG디스플레이에서는 임신한 여사원에게 작은 배지를 하나 달아줍니다. 이 배지를 착용한 임직원은 보안검색대의 엑스레이선을 피할 수 있도록 별도로 보안 검색을 시행해줍니다. 또한, PC 작업을 많이 하는 임직원의 경우 PC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차단하기 위해 ‘전자파 차단 앞치마’를 대여해 주는데요. 저도 이 앞치마를 대여해서 임신 기간 아주 잘 사용하고 반납을 했답니다.

20150609_143109

2. 내 생애 첫 아기, 내 아이를 위한 첫 선물

고령산모로서 내 아이가 생긴다는 기쁨도 물론이었지만, 회사에서 내 아이를 위한 선물을 준다니 더욱 기뻤습니다. 생애주기에 맞춘 임직원 맞춤 서비스(※LG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이 모두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결혼, 출산, 육아, 재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를 제공하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마치 회사에서도 저의 임신을 축하하는 듯한 기분이 들어 정말 기쁜 마음으로 선물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브라운 체온계’를 신청했습니다. 갓난아기였을 때부터 체온을 재는데 아주 유용하게 잘 사용한 효자 아이템 중에 하나랍니다. 회사에서 이렇게 실생활과 육아에 유용한 선물을 주다니, 신랑과 가족들에게 자랑도 많이 하고 정말 뿌듯했답니다.^^

그림1

3. 복직과 적응! 워킹맘 정대리의 회사생활백서!

달콤 살벌했던 육아휴직 기간을 뒤로 하고, 어느덧 복직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저는 주누가 유단백 알레르기가 있어 꽤 오랜 기간(만 15개월 정도) 완모(100% 모유수유)를 했답니다. 복직하고 나서도 수유를 해야 했기 때문에 사내에서 유축을 했어야 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에는 사업장별로 유축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유축기와 냉장고, 젖병 소독기, 그리고 편안하게 유축할 수 있는 소파와 커튼이 마련되어 있는 파주 공장 유축실. 저도 참 잘 이용했답니다.^^

※ LG디스플레이 전사 유축실 및 임산부 휴게실

1)  파주 사업장: A1동 2층 / R&D동 7층 (2개소)

2) 구미 사업장: 1단지 복지동 2층 / 23단지 공장동 1층 / 456단지 복지동 1층 (3개소)

3) 본사: 여의도 트윈타워 동관 6층 (1개소)

유축실2

유축실 바로 옆에는~ 전문 마사지사가 항시 대기하고 있는 사내 마사지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 시간을 잘 조정해서 유축 후 마사지 한 번 받고 사무실로 돌아간다면 그야말로 천국이 따로 없겠죠? 등허리의 곰 한 마리 떼어내고 난 후 가뿐한 모습으로 사무실에서 열근을 할 수 있답니다.

마사지실

그렇게 복직 후 약 3개월 동안 수유를 해오다가, 이제 단유를 하게 되었는데요. 단유를 하는 것이 아가와 엄마에게는 엄청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 사랑하는 연인과 이별하는 정도의 슬픔과 우울함이 동반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어찌 해야 할까요? ㅜ.ㅜ 호르몬 변화이니 그냥 꾹 참고 있다가 남편에게 폭발해버릴까요? 아니면 그 분, 지름신을 영접하고 카드 명세서로 다른 스트레스를 받아버릴까요? 아니, 아닙니다. 그래서는 아니 되옵니다……. 그래서 활용했습니다. 임직원 사내 상담실!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에는 ‘마음사랑 상담실’‘비움과 채움’ 이렇게 2곳에서 임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데요~오랫동안 정식으로 상담을 해오신 전문가 선생님께 워킹맘으로의 고충, 초보맘으로서의 어려움 등을 나누며 단유 후에 울적한 마음을 깨끗이 비워내고 보다 행복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사랑

미국 유수의 대학에서는 대학 새내기가 입학하면, 1인 1상담사를 배정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는데요~ LG디스플레이에도 미국의 유명 대학 부럽지 않은 상담실과 상담선생님들이 계시니, 고단한 마음을 위로 받을 수 있었어요.

※ 마음사랑 상담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07년부터 사내 심리 상담실을 도입하여 구성원의 심리건강을 돕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자극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현대 직장인에게 심리적인 건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 ‘마음사랑 상담실’에서는 임직원들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지하고, 건강한 직장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우리 엄마 회사로 놀러오세요!

마지막으로 제가 자랑할 거리는 ‘엄마 아빠 회사탐방’ 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말을 하고, 엄마가 회사 가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출근하기가 정말 힘들어지는 때가 옵니다. 아이를 두고 현관문을 닫고 나오는 엄마의 심정, 정말 무겁고 짠하죠. 아이들에게 “엄마가 너희를 위해 회사에 가는 거야” 라고 말을 한들, 제대로 이해할 리 없는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설명과 도움이 되는 ‘엄마 아빠 회사탐방’!

593256_20140810135122_378_0002_99_20140810202417

“엄마는 아침마다 여기에서 이런 일들을 하면서 돈을 벌고 우리 OO이를 키우고 있는 거야~”라고 얘기해 줄 수 있고, 아이들도 엄마 아빠의 회사생활을 둘러보며 신기함과 동시에 부모님이 자랑스러운 마음이 들겠지요?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들의 생애주기에 맞춰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시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좋은 프로그램들이라고 생각은 했었지만, 실제로 체험하고 도움을 받다 보니 회사에 대한 애사심도 커지고, 더 열심히 일하고 싶다는 동기부여도 팍팍 되네요!!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