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con_main.png

‘비콘(Beacon)’, 편리한 생활을 만드는 차세대 통신기술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진 고객은 매장에 들어서는 즉시 맞춤형 할인쿠폰이나 이벤트 안내 등 쇼핑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알림 메시지를 통해 전달받고, 매장에 있는지 미처 알지 못했던 품목이라도 자동으로 알려주니 더욱 알뜰한 쇼핑이 가능해진 것이죠. 이처럼 사용자 기기에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하고 양방향으로 소통하게 해주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앞으로 차세대 근거리 통신 기술인 ‘비콘(Beacon)’이 우리 생활에 가져올 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치 기반 기술의 혁신, 비콘

Fotolia_71645943_Subscription_Monthly_M

음식점 혹은 마트 앞을 지나칠 때 ‘띠링!’ 하며 스마트폰으로 주변 매장의 할인쿠폰 또는 이벤트 소식 메시지를 받아본 경험, 있으신가요? 바로 비콘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비콘’은 가까운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 기술로, 저전력 블루투스(BLE)를 활용한 ‘모바일 위치 기반 서비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Fotolia_84726541_Subscription_Monthly_M

위치 기반 서비스라 해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헷갈리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GPS가 위성신호를 기반으로 한다면, 비콘은 블루투스 등의 근거리 통신을 이용하여 더욱 세밀한 위치추적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콘 기술이 성숙되기 전까지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가 근거리 통신에 있어서 생활을 바꿔줄 혁신적인 기술로 각광받았으나, 직접 기기에 가져다 대거나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만 적용되는 등 실제로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제약조건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비콘은 이와 다르게, 반경 50m 거리 내 어느 곳에서든 연결이 쉽고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위치 기반 기술의 새로운 혁신으로 떠올랐지요.

특히 최대 70m 이내의 장치들과 교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10cm 단위의 구별이 가능할 정도로 정확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여기에 전력 소모가 적어 배터리를 아낄 수 있고 설치 또한 간편해 대형 건물의 실내서비스 구축에도 적합하다고 하니, 과연 새로운 소비문화와 패턴을 이끌어낼 혁신적인 기술임에 틀림없죠?

비콘의 작동 원리는?

그럼 이토록 혁신적인 기술은 어떻게 작동되는 것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비콘은 저전력 블루투스(BLE: Bluetooth Low Energy)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실내 위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beacon_1
비콘 서비스 동작 원리 / 이미지 출처: LG CNS

먼저 비콘 단말기가 부착된 범위 내에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 들어오면, 단말기는 특정 ID 값을 내보냅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은 단말기로부터 받은 ID 값을 인식하여 서버로 전달하게 되는데요. ID를 가지고 있는 서버는 위치를 확인하게 되고, 해당 위치에 설정된 이벤트나 서비스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그저 움직이기만 해도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콘, 어디까지 써봤니?

이러한 비콘의 활용도는 정말이지 무궁무진한데요. 무엇보다 이 서비스를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일상 속 소비분야입니다.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행사 정보와 할인쿠폰 등을 스마트폰으로 제공받는 것이지요.

기존의 모바일 결제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가져왔다면, 비콘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결제 방식을 바꿔 놓았는데요. NFC처럼 단말기를 수신기에 밀착시키지 않고도 결제가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계산대 앞에서 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무선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otolia_68560358_Subscription_Monthly_M

또 하나, 비콘 서비스를 활용해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업계로 의류업계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면 고객의 과거 쇼핑 기록 등을 토대로 자주 구매하는 브랜드의 특가상품 정보 등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비콘을 옷걸이에 부착하여 고객이 옷걸이에 걸린 옷을 손에 들면 가까운 디지털 사이니지 및 디스플레이에서 어울리는 코디를 추천해 줄 수도 있고요. 한 마디로 똑똑한 디지털 점원이 등장한 셈이겠죠? 🙂

이뿐만 아니라 대형 쇼핑몰이나 공연장, 공공시설 등 실내에서도 정밀한 길 안내가 가능해 길 헤맬 걱정 없이 나만의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준다는 점!


결제, 할인 쿠폰은 물론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와 길 안내까지~ 우리의 생활 곳곳에 자리 잡은 차세대 통신기술 비콘! 사물인터넷 시대의 핵심 기술답게 최근에는 전시관 안내와 미아 방지용 팔찌, 재난 발생 시 탈출 경로와 대처 방법을 안내하는 등 공공 분야에까지 활용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스마트폰을 벗어나 웨어러블 기기와의 연계도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