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LG디스플레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A to Z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우리 회사가 좋은 회사라는 것을 진정성 있게 느끼도록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LG디스플레이의 CPO 정철동 부사장의 말씀입니다. 이처럼 LG디스플레이는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정도경영(正道經營)을 바탕으로 한 윤리경영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와 상생협력 강화를 통한 동반성장 활동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지난 9일 LG디스플레이의 체계적인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2015 사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의의

 

‘지속가능경영’이란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에 공헌하고 환경 문제에 기여하는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21세기형 경영방식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 경제성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환경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에 확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였는데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알리며 지속적인 성장을 꾀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다양한 투자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 또한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기업을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사회와 공존하며 번영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지요. 이러한 흐름에 맞춰 LG디스플레이는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이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2011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왔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 작년과 무엇이 달라졌을까?

 

동반성장2

 

지난 9일, 올해로 4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서는 LG디스플레이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중요성 평가를 통해 선정된 제품 / 안전보건 / 임직원 / 공급망 / 친환경 경영 / 지역사회 등 6가지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지속가능경영 활동으로 거둔 다양한 성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4년 계속되는 세계 경제 위기와 디스플레이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UHD TV에서 최고 점유율을 달성하며 TV시장에서 선도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였으며, LCD TV와 플렉시블 및 투명 OLED를 개발하는 등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경영성과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실까요?

 

 

기본에 충실한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2015년 현재 OLED TV, 플라스틱 OLED, 투명 디스플레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개발 등 지속적인 R&D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한 저전력·친환경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영역에 있어 완벽한 품질보증체계를 바탕으로 한 절대우위품질 달성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는 ‘안전하지 않으면 작업하지 않는다’라는 슬로건 아래 8가지 세부 실행과제를 바탕으로 한 ‘LGD Safety Rules’를 새롭게 제정/선포했는데요. 여기에 안전관리 대상을 생산직 위주에서 전사 및 협력사로 확대하였으며,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유해인자에 대한 작업 환경 측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결과 2014년 공정안전관리 최고등급(P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답니다.

 

LG디스플레이는 모든 임직원을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각 직무 분야별, 직무 역량별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R&D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하여 ‘LGenius’를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임직원에게 다양한 복지활동과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하여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즐거운직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함께 사는 사회를 생각하는 LG디스플레이

 

친환경경영

 

기후변화, 환경오염, 자원고갈 등 전 세계적인 환경이슈에 따라 기업들도 책임있는 행동과 대응이 점차 강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친환경경영 실현을 위하여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전략사용량을 20% 절감하는 에코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LG디스플레이는 친환경 제품 인증 7건, 국내 사업장의 온실가스 감축량총 37만6,913tCO2eq(이산화탄소 환산기준), 폐기물 재활용률이 89%에 이르는 등 저탄소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IT발전소

 

또한 LG디스플레이는 함께 사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위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소외계층 아동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학습 환경을 제공해주는 정보기술(IT) 교육 사업인 ‘IT발전소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2014년까지 국내 33곳, 폴란드 1곳 등 총 34개소를 설치하였으며 2,000여 명이 넘는 아이들과 지역주민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는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IT 발전소 외에도 실명예방활동, 임직원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계속되는 LG디스플레이의 지속가능경영

 

LG디스플레이의 비전은 ‘You Dream, We Display’ 입니다. ‘You’는 고객, 협력사, 임직원을 포함한 내·외부 이해관계자 모두를 의미하며, ‘Display’는 단순히 보여준다는 의미를 넘어 이해관계자들의 꿈을 현실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이 꿈꾸고 이야기하는 세상을 창의적인 사고와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가 만들어가겠다는 다짐입니다.

 

sustainability-report_01

 

이와 더불어 LG디스플레이는 ‘Global No1. Sustainable Display Company’’라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CSR 내재화’, ‘CSR Risk 관리’, ‘이해관계자 Communication’, ‘전략적 사회공헌’ 이 네 가지 방향성을 토대로 2016년까지 Global CSR 체계를 갖추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지금처럼 LG디스플레이를 둘러싼 모든 관계자들과 함께 상생하고 성장하고 함께 지속할 수 있도록 모든 방면에서 최선을 다해 나아갈 것입니다.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LG디스플레이의 성장을 지켜봐 주세요!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