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보노-메인2.jpg

더 좋은 세상 만들기 –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

LG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사업분야에 특화되고
분야별 전문화된 재단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4)

LG디스플레이는 재능기부의 일환인 프로보노 봉사단을 발족, 새로운 나눔 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6일, 첫번째 교육 프로그램으로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과 함께하는 홍보교육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이란 어떤 일을 하게 될 예정인지 그리고 LG디스플레이의 홍보 담당자들은 어떤 이야기를 전했을지 지금 바로 함께 보시죠.

프로보노(pro bono)’ 바로 알기

프로보노란 ‘공익을 위하여’ 라는 의미의 라틴어 pro bono public의 약자로,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성을 대가 없이 공공을 위해 봉사하는 일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미국 변호사들이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제공하는 무료 법률 서비스를 뜻했으나, 점차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의미로 확장되어 근래에는 개인이나 기업이 가진 전문 기술을 사회적 기업의 운영과 업무 개선을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요.

프로보노의 활동 유형은 참여 형태에 따라 프로보노가 직접 사회적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문제해결, 사회적기업이 직접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정보와 가이드를 제공하는 코칭, 지식전달을 통한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교육, 지원대상의 전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워크숍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LG디스플레이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프로보노 활동을 본격 시작했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이 오랜 기간 맡아왔던 자기 업무 분야의 전문 지식을 재능으로 전파하는 것이 일반적인 재능기부와 다른 점이라 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프로보노 활동, 뭐가 있을까?

LG디스플레이는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와 함께 지난 6월, 프로보노 봉사단 발대식 및 OT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프로보노 재능기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은 홍보, 법무, 인사, 세무/ 회계 분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한 분야의 업무를 5년 이상 수행하고 있는 과장급이상 임직원들로 꾸려졌습니다. 업무 노하우 자체가 가장 중요하고 훌륭한 프로보노 봉사단의 기본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은 앞으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및 조직인 사회적 기업의 운영과 업무 개선을 위해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프로보노 허브스쿨’이라는 재능기부 강연 및 멘토 활동을 수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 봉사단의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될 ‘프로보노 허브스쿨’이란 재능기부 강연의 한 방법으로써, 특정한 분야의 전문가인 프로보노들이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사회적 기업 등의 사회적 경제 조직과 비영리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강의 형태로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프로보노 허브스쿨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의 첫번째 강연 – 홍보 꿀팁!

지난 8월에는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의 첫번째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강연은 ‘홍보’를 주제로 뉴미디어 시대 도래에 따른 SNS 온라인 이해, SNS 플랫폼 비교 및 접근 방법, 그리고 성공하는 SNS 활용 전략 수립에 대한 꿀팁 등이 다뤄졌습니다. 또한 PR이란 무엇인지, 홍보의 이해 및 비즈니스 글쓰기에 대한 강의도 들을 수 있었답니다.

홍보꿀팁

먼저 1부에서는 LG디스플레이에서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홍보 전략 수립방법을 소개하며 실제 현업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들과 로드맵들을 공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가장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기도 한 SNS 관련 이야기가 나오자 참석자들의 귀가 더욱 쫑긋! 해졌답니다.

▲ SNS 홍보 전략에 대해 강연 중인 LG디스플레이 박병선 과장
SNS 홍보 전략에 대해 강연 중인 LG디스플레이 박병선 과장

2부에서는 성공적인 홍보를 위한 비즈니스 글쓰기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는데요. 홍보에 있어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할 지라도, 그 내용을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소비자에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비즈니스 글쓰기는 홍보의 본질인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온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갖춰야 할 덕목으로, 홍보 실무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글쓰기에 대해 강연 중인 LG디스플레이 이형국 과장
비즈니스 글쓰기에 대해 강연 중인 LG디스플레이 이형국 과장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약자들이 자립하기 위한 근본적 경쟁력을 키워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더욱 효과적인 방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은 사회적 기업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어질 강연 프로그램들도 기대해 주세요!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