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메인.png

드론 시장 전망과 디스플레이 활용 – 드론의 정의와 종류

1. 드론 정의와 종류

2. 드론 시장 전망

3. 드론 제품 소개

4. 드론 구성 부품 및 기술

5. 드론 미래 활용 가능성

6. 드론과 가상현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아마도 많은 분들이 주변에서 드론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셨을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로, 뉴스나 동영상, 심지어 구입하신 분들도 계시겠죠. 작은 장난감 쿼트콥터를 날리는 유투브 동영상에서부터 ‘꽃보다 할배’ 등 많은 TV 프로그램에서 드론을 활용한 영상을 보셨을 겁니다.

드론1
DJI의 드론 Pantom3 / 사진 출처: engadget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99짜리 장난감 드론부터 $6,000이 넘는 4K 동영상 촬영과 자동 귀환 기능까지 탑재한 전문가용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매우 단순한 컨트롤러부터 스마트폰 앱으로도 조종이 가능하죠. 실기간으로 영상을 무선으로 전달해주기도 하고요.

본 연재에서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드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드론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종류의 드론이 나와있으며, 어떠한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있는지 살펴볼텐데요. 여기에 미래에 드론이 어떻게 활용될 것이고 디스플레이와 연계할 부분이 있는지도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드론의 정의부터 시작해볼까요?

드론이란?

드론(Drone)의 어원은 ‘벌이 윙윙거린다’라는 뜻의 영어단어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무인항공기(UAV)를 통칭하는 뜻으로 쓰이죠. 지금은 친숙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와 있지만 최초 드론은 군사용 정찰 및 정밀폭격기로 많이 쓰였습니다.

특히 이라크전이나 아프가니스탄 전에서 요인암살용으로 많이 쓰였는데요. 파일럿 탑승 전투기 대비 저렴한 비용과 운영상의 장점으로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아래와 같은 모습의 비행체로 등장하기도 했지요.

美 무장형 무인기 프레데터 / 사진 출처: industrytap

관련 기술들이 대중화되고 소형 모터 및 배터리, GPS를 비롯한 센서들의 발달로 지금은 누구나 쉽게 제조가 가능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중국기업인 DJI가 선두두자로 꼽히고 있고, 프랑스의 패롯이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참여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지요. 퀄컴과 인텔도 드론 시제품을 공개했고, 아마존이 배송용으로 개발하고 있는데요. 특히 액션카메라로 유명한 고프로(GoPro)도 드론을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드론3
고프로(GoPro) CEO 닉우드먼(좌)

고프로 CEO인 닉우드먼은 “The quad is in some ways the ultimate GoPro accessory”, 즉 “쿼드콥터는 한편으로 고프로 최고의 액세서리입니다.”라고 했지요.

드론4
샤오미 CEO 레이쥔

아직까지는 루머이지만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이자, 충전용 배터리부터 체중계까지 만드는 샤오미사도 드론 제작에 참여할 것이라고 하네요. 조만간 레이쥔 CEO가 미(MI) 드론을 소개할 날도 올 것 같습니다.

드론의 종류

그럼 이제 드론의 종류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다양한 분류법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이 분류가 마음에 드네요.

드론5
드론의 영역 / 이미지 출처: marketwatch

먼저 가까운 전자 매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난감용 드론입니다. 가격은 $40~$499 정도로 가볍게 가족들과 함께 조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드론이지요.

두번째는 일반 소비자용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많이 구입을 고려하시는 제품일테죠. 가격은 $299~$1,299로 아마추어의 단순한 동영상 촬영이 주된 용도가 될 것 같네요.

세번째는 기업용 드론입니다. 고압전선을 점검한다든가, 상업용 영화장면 촬영을 위해 주로 쓰이죠. 예를 들어 007 스카이폴, 헝거게임, 스타트렉, 아이언맨 3 등 많은 헐리우드 영화에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본문 초반에 소개드린 군용 드론인데요. 보실 일이 많이 없겠지만 혹시라도 보게 된다면 빨리 몸을 숨기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까지 드론의 정의와 종류를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드론 시장 전망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