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디스플레이 상식 사전] 명암비(Contrast Ratio)

Contrast Ratio_top

 

LG디스플레이 블로그에서는 디스플레이 상식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디스플레이 상식 사전’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지식부터 심도 있는 단어까지,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립니다. 오늘은 명암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암비(Contrast Ratio)

디스플레이가 가장 밝은 색과 가장 어두운 색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완전한 검은색과 완전한 흰색 사이의 단계를 측정하여 표시한다. 즉 얼마나 많은 단계의 음영을 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라고 볼 수 있다.

 

 

명암비, 네가 궁금해!Contrast Ratio_1_3

▲ 낮은 명암비(왼쪽)과 높은 명암비(오른쪽)의 비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스펙 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명암비! 쉽게 말하면 명암비는 ‘디스플레이에서 완전한 흰색과 완전한 검은색 사이의 밝기 차이’인데요. 위의 이미지에서 낮은 명암비와 높은 명암비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죠?

 

Contrast Ratio_5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4UC98 스펙 (출처: LG전자)

 

명암비는 가장 밝은 흰색 화면(full white)을 가장 어두운 검은색 화면(full black)으로 나눈 수치 (full White 밝기 / full Black 밝기)로 계산을 하는데요. 예를 들어, 흰색 휘도가 500cd이고, 검은색 휘도가 0.1cd일 경우, 500/0.1 = 5,000(명암비)로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명암비가 높다는 것은 검은색과 흰색의 구분이 쉽게 된다는 것이고, 숫자가 높을수록 명암비가 좋다는 뜻이 되겠네요!

 

관련 콘텐츠

[디스플레이 상식 사전] 휘도 (Luminance)

 

Contrast Ratio_6

 

기본적으로 모든 이미지는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으로 나뉘죠? 명암비가 높은 디스플레이는 어두운 부분을 좀 더 강하게 강조시키고, 윤곽선을 뚜렷하게 보여준답니다.

 

물론 이런 부분도 반사광이나 시청 특성, 영상 소스의 품질이나 여러 부분에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그러나, 높은 명암비는 해상도의 증가 이상으로 선명도나 화면의 스펙을 가르는 중요한 특성이지요.

 

여기서 잠깐! 그럼 명암비가 높으면 어떤 것이 좋은 걸까요?

명암비가 높다는 것은,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처럼 어두움과 밝음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보다 실제로 경험한 것 같은 장면이 디스플레이로 구현된다는 의미죠.

 

 

LCD와 OLED의 구조로 보는 명암비

 

그렇다면 현재 대세 디스플레이 LCD, 그리고 미래 디스플레이 유망주로 급부상하고 있는 OLED의 명암비 차이를 살펴볼까요? 먼저, LCD 구조부터 보시죠.

 

Contrast Ratio_7

▲ LCD 구조

 

LCD에서는 백라이트에서부터 빛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액정은 중간에서 빛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하지만 액정이라고 해도 백라이트의 빛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완벽한 블랙’까지는 구현해낼 수 없어요.

 

물론 로컬 디밍, 광배양 등 기술의 진보와 함께 LCD의 명암비는 점차 개선되어 초기보다 어두운 블랙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도 ‘완벽한 블랙’에 대한 갈증이 존재한답니다.

 

▲ LCD와 OLED 구조 비교

 

그러한 갈증을 해결해준 존재가 있었으니, 바로 OLED!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발광하는 소자를 사용하는 OLED는 하나하나의 픽셀에 대한 빛을 조절할 수 있는 똑똑한 디스플레이입니다. 덕분에 픽셀 간 왜곡 없이, 완벽한 블랙을 만들 수 있어요.

 

OLED의 명암비는 거의 무한대입니다. 어두운 방 한쪽에 켜진 밝은 촛불, 그리고 그 앞의 어두컴컴한 사람의 표정, 깜깜한 밤하늘의 폭죽 등 미세한 블랙 표현과 밝은 빛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차세대 기술이라고 불리는 HDR을 표현하는 데도 더욱 유리하다고 평가 받고 있답니다.


어두운 화면을 얼마나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을 얼마나 더 밝게 표현하는지에 따라 우리는 전혀 다른 감성을 느낍니다. 휴대폰 사진을 보정할 때 콘트라스트에 약간만 변화를 줘도 훨씬 멋있는 사진이 되는 것처럼 말이지요. 디스플레이를 고를 때 명암비를 꼭 체크해야 하는 이유, 이제 잘 아시겠죠?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