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툴만 제대로 다뤄도 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사무직 직장인들은 종일 문서의 늪 속에서 전쟁을 치르고 있죠. 그래서 위와 같은 문구에 쉽게 공감할 수 있을 텐데요. LG디스플레이 기업 블로그에서는 직장인들을 위한 Office 팁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첫 회로 소개 드린 엑셀 함수 정리 ① – 기본, COUNT 함수의 인기가 여전히 뜨거운데요.
이어 이번에는 광범위한 영역의 엑셀 시트에서 활용도가 가장 빛난다고 평가되는 논리 함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엑셀에서 논리 함수는 특정 데이터나 결과를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가려내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크게 IF, OR, AND 세 가지 함수로 나뉜답니다. 아래에서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IF | 조건이 충족되는지 판단해 “지정된 값” 표시 |
OR | 조건이 하나라도 충족될 경우에 “참” 표시 |
AND | 조건이 모두 충족될 경우에만 “참” 표시 |
IF 함수 – 조건이 충족되는지 판단하는 엑셀 함수
먼저, IF 함수는 특정 범위 아래에서 주어진 조건이 충족되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함수입니다. IF처럼 ‘만약 ~라면 ~한’ 결과를 가져오는 형태라 조건부 함수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준비해봤는데요. 진급을 위해 무한상사 멤버들이 진급시험 점수, 토익, 인사고과를 등록했네요. 이때 진급시험, 토익, 인사고과 총합계에 IF 함수를 쓰면 손쉽게 “만족/불만족”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결괏값이 800점 이상이면 “만족”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만족”으로 표시했습니다.
조건: 엑셀, 영어, 인사고과를 합친 점수가 800점 이상일 것 =IF(조건식>=800, “만족”, “불만족”)
유재석, 정준하, 황광희 멤버의 합계가 800점을 넘겨 “만족” 평가를 받을 수 있었네요. 이 IF 함수는 여러 번 복합 사용이 가능해 복잡한 조건식을 만들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결과값을 바탕으로 진급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최종적으로 멤버들이 진급하기 위해선 진급시험, 토익, 인사고과 점수뿐 아니라 또 다른 요소인 근무 연수도 충족돼야 합니다. 조건이 두 개가 된 셈이죠. 자, 이제 IF 함수가 복수로 쓰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겁먹진 마세요. 조건식과 도출 값만 정확히 넣어주면 되니까요.
조건 1: 엑셀, 영어, 인사고과를 합친 점수가 불만족일 경우 “탈락”. =IF(결괏값=”불만족”,”탈락”)
조건 2: 1차 조건에서 탈락이 아닐 경우 연차가 10년 이상이면 “승진”, 그렇지 않을 경우 “연차 미달”로 표시. =IF(근무 연수>=10,”승진”,”연차 미달”))
=IF(결괏값=”불만족”,”탈락”, IF(근무 연수>=10,”승진”,”연차 미달”))
위에선 유재석, 정준하, 황광희 세 멤버가 인사 점수를 충족했지만, 황광희 멤버는 근무 연수가 적어 최종적으로 “승진”하지 못했네요.
자, 이제 IF 함수에 대해 자신이 생기시나요? IF 함수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답니다. 여기서 적용해봤던 진급 여부뿐 아니라, A~F까지의 성적 입력, 이달의 생일 명단 멤버 찾기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죠~
OR – 한 조건을 만족할 때 TRUE 값을 나타내는 엑셀 함수
이번에 알아볼 논리 함수는 조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TRUE”를 나타내주는 OR 함수입니다.
가령 ‘중국집에는 a) 자장면과 b) 짬뽕을 판다’라고 하면 OR 함수는 “TRUE”를 나타냅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가시죠? 그렇다면 ‘중국집엔 a) 자장면과 b) 피자를 판다’라고 한다면 OR 함수는 어떤 값을 도출할까요? 위에서 말씀 드렸듯 OR 함수는 전제 하나만 맞으면 “TRUE”를 표시하기 때문에 위 조건은 맞는 것으로 처리됩니다.
다시 무한상사 멤버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번엔 1월, 2월 봉사시간에 대해 조사했군요. 그런데 통과하기 위해선 조건이 있다고 하네요. 1월 봉사시간 5시간 이상 혹은 2월 봉사시간 10시간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OR 함수는 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TRUE”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 1월 봉사시간 5시간 이상을 충족하거나(OR), 2월 봉사시간 10시간 이상을 충족할 것.
=OR(1월 봉사시간>=5, 2월 봉사시간>=10)
1, 2월 모두 봉사시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황광희 멤버가 “FALSE” 값을 받았습니다. 하하, 박명수, 정준하 멤버도 둘 중 하나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요. 그래도 나머지 조건을 충족했기 때문에 “TRUE”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OR 함수에 대해 파악이 되시나요?
AND – 두 조건을 만족해야 TRUE 값을 나타내는 엑셀 함수
이제 OR 함수보다 조금 깐깐한 논리 함수, AND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깐깐하다고 말씀 드린 이유! OR 함수는 하나의 조건만 만족해도 “TRUE”를 보여줬었죠. 그러나 AND 함수는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TRUE”을 외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조건: 1월 봉사시간 5시간 이상을 충족하고(AND), 2월 봉사시간 10시간 이상도 충족할 것.
=AND(1월 봉사시간>=5, 2월 봉사시간>=10)
OR 함수 식에서 OR만 AND로 바꿔주면 됩니다. OR 함수에서는 간신히 “TRUE”를 받았던 하하, 박명수, 정준하 멤버가 모두 떨어졌네요. 1월, 2월 봉사시간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 유재석 멤버만 가까스로 통과했습니다. 이제 차이점을 아시겠죠?
이번 시간에는 ‘IF, OR, AND’ 논리 함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논리 함수 구조를 확실히 익히면, 어느새 광대한 영역에서 내가 원하는 조건을 쏙쏙! 골라내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하실 겁니다. 모두가 오피스의 달인이 될 때까지~ 직장인을 위한 Office TIP은 계속됩니다. 다음에도 엑셀 함수 정리 시리즈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