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의 자동차 튜닝·애프터마켓 전문 전시회인 ‘서울오토살롱 2016(SEOUL AUTO SALON 2016)’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서울오토살롱이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바로 LG디스플레이의 OLED 조명을 만날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국내 자동차 튜닝 산업의 현재와 미래, ‘서울오토살롱’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의미를 넘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는 생활 아이템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 튜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울오토살롱의 인기도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지요.

 

오토살롱

 

2003년 4월에 처음 개최된 서울오토살롱은 국내 자동차 튜닝관련 제조/유통사와 소비자가 함께해온 비즈니스의 장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특히 지난해에는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자동차 튜닝 및 애프터마켓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이번에 열린 서울오토살롱에서는 자동차의 성능 향상을 위한 튜닝 제품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부품 등을 선보였는데요. 이와 더불어 자동차 소모품과 인테리어 제품, 튜닝 관련 앱,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등을 소개하며 국내 자동차 튜닝 산업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와 OLED 조명의 만남! OLED튜닝카

 

‘2016 서울오토살롱’에서 선보인 다양한 제품 중 단연 눈길을 끈 것이 있었으니, 바로 LG디스플레이의 OLED 조명을 적용한 ‘장커스텀’의 튜닝카 제품이었는데요. 국내를 대표하는 커스터마이징 차량 제작 회사 장커스텀은 세계 최초로 LG디스플레이의 OLED 조명을 컨버전 차량 실내에 접목해 자동차 튜닝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_MG_9665

▲ LG디스플레이의 OLED조명을 적용한 커스텀 차량 내부

 

OLED 조명이 적용된 커스텀 차량의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니, 넓고 쾌적한 공간은 물론 전면에 설치된 대형 디스플레이와 따뜻한 색감의 OLED 조명이 조화를 이루어 보다 편안한 휴식이 가능해 보였는데요. 장커스텀 장종수 대표는 “OLED 조명은 빛을 고르게 분포하는 면발광으로 눈에 편안함은 물론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해 프리미엄 승용차에 더욱 잘 어울린다.”며, “향후 항공기나 선박 등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OLED 조명, 기존 LED 조명과 어떻게 다른가요?

 

_MG_9677

▲ OLED 조명은 발열이 적어 가까이 손을 대도 뜨겁지 않다.

 

OLED 조명은 자체 발광하는 여러 층의 유기물로 이루어진 차세대 광원으로, 기존 LED 조명에 비해 발열이 적고 전력 소모가 낮아 매우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입니다. 또한, 자연광에 가까운 은은한 빛으로 눈부심이 없어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지요.

 

various oled light

▲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OLED 조명

 

이 밖에도 OLED 조명은 두께가 얇고 무게 또한 가벼워 실내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자동차, 항공기 등 무게에 민감한 장소에 더욱 적합합니다. 아울러 플렉서블(Flexible)한 성질로 다양한 디자인 구현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히죠.

 

<관련 포스팅>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조명, OLED로 빛을 그리는 사람들 – LG디스플레이 OLED 조명마케팅팀

 

 

▲ 커스텀차량 내부에 설치된 LG디스플레이의 OLED 조명

▲ 커스텀 차량 내부에 설치된 LG디스플레이의 OLED 조명

 

앞서 살펴봤듯이, OLED 조명은 소재 자체가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 심리치료에도 쓰인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차량 내부에 앉아보니 은은한 전구색 조명이 마음을 한층 편안하게 해주는 것 같더군요.

 

▲ 차량 내부 조명의 밝기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 차량 내부 조명의 밝기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커스텀 차량 내부에는 개별 스위치가 있어 조명의 밝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었는데요. 빛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니 조명 하나로 자동차,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셈이네요!

 

<MINI INTERVIEW>

장커스텀 장종수 대표

장커스텀 장종수 대표

^FB01AB3452DAD584BB015088D7F290AB88A270DC7B5BA386DE^pimgpsh_fullsize_distr LG디스플레이 OLED 조명의 고급스러움과 눈에 피로를 주지 않는 온화한 불빛에 매료되어 차량에 접목을 시켜봤는데, 시장의 반응이 좋아 무척 뿌듯합니다. 보시다시피 밴이나 박스 형태의 차량에 OLED 조명을 접목시키면 마치 항공기와 같은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OLED 조명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이렇게 자동차에도 충분히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도 이번 기회를 통해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60854359081F596F9BF5934BBC888BBFDE9A185E73EEA525F^pimgpsh_fullsize_distr

 


장커스텀은 이번 서울오토살롱의 인기에 힘입어 향후 카니발 등 다른 대형 차종에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를 넘어 보다 다양한 분야에 OLED 조명이 상용화된 미래 세상을 기대해봅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