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LG디스플레이 UHD 패널 1위 견인한 M+, 인터텍 에너지 효율 인증서 획득!

 

올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귀신보다 7~8월 전기 고지서가 더 무섭다’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낮은 가전제품일 경우 같은 일을 하면서도 전력을 더 많이 소비해 ‘전기요금 폭탄’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와 관련돼 최근 정부는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구매금액의 10%까지 환급을 해주는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3주 만에 37만 명의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반응이 무척 뜨겁다고 하네요.

 

왜 갑자기 에너지 효율 이야기냐고요? LG디스플레이의 독자 기술인 M+ 기술이 높은 ‘에너지 효율’을 인정받아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인증서를 획득했기 때문입니다. 그 소식을 만나보시죠.

 

 

M+ 적용된 65” UHD TV, QPM 인증서 획득

 

LG-Display_UHD_65

이번에 인터텍이 품질·성능 인증마크인 QPM(Quality & Performance Mark) 인증서를 부여한 제품은 LG디스플레이 M+ 기술이 적용된 ‘65인치 UHD TV’입니다.

 

여기서 잠깐, 인터텍은?

인터텍은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시험·검사기관으로 100여 개 국가, 1,000여 개 지역에서 시험·검사 및 종합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엄격한 성능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에 대해서만 QPM 인증서를 발행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qpm

▲ 출처: LG디스플레이 M+ QPM 인증서

 

이번 테스트는 디스플레이 성능에 있어 떼놓을 수 없는 휘도, 소비전력 항목에 대해 진행되었는데요. 인터텍은 LG디스플레이의 M+ 기술이 적용된 65인치 UHD 패널의 에너지 효율(1W당 휘도)을 6이상으로 평가했습니다. 통상적으로 RGB가 적용된 65인치 UHD 패널의 에너지 효율이 3~4.5 정도 수준임을 감안하면, M+ 패널의 소비전력 효율이 35% 이상 우수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인터텍 에너지 효율 인증서 획득에 대한 LG디스플레이 TV 영업/마케팅그룹장 이상훈 전무의 소감을 들어보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 TV 영업/마케팅그룹장 이상훈 전무

LG-Display_UHD_leesanghun

 

quotation-mark-1-1 이번 인터텍의 QPM 부여는 LG디스플레이의 M+가 초고해상도 구현과 최적의 화질 표현, 그리고 소비전력 절감이라는 세 가지를 동시에 혁신한 기술임을 입증한 결과입니다. 2016년에도 M+로 대변되는 차별화 기술로 UHD TV용 패널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quotation-mark-2-2

 

 

‘초(超)고해상도’ 트렌드에 적합한 M+ 기술

 

M+ 기술은 어떠한 배경에서 등장하게 됐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lg ultra hd tv

 

요즘 대형 가전 매장을 5분만 둘러보면, 웬만한 TV 이름에 대부분 ‘UHD’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TV 트렌드의 핵심은 UHD이며, 향후에는 8K까지 나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UHD? 4K? 알쏭달쏭한 해상도 구분법!

 

디스플레이가 고해상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패널 투과율(디스플레이 패널을 통과하는 빛의 양)’을 극대화시키는 기술 개발이 필수적인데요.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증가할수록 픽셀이 더욱 조밀하게 배치돼 패널 투과율은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에 빛이 제대로 통하지 않으면 어둑어둑한 화면이 구현되어 결코 좋은 화질이라고 생각할 수 없겠죠?

 

이에 LG디스플레이는 10년의 연구 개발 끝에 ‘고해상도’와 ‘투과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M+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20160519_052404

 

M+는 디스플레이 기본 화소인 Red, Green, Blue에 흰색(White)을 추가해 RGBW 방식으로 픽셀 구조 패러다임을 바꾸고, LG디스플레이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적용한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이러한 M+의 장점은 소비전력 약 35% 저감, 밝기 약 50% 향상, High Dynamic Range(HDR) 표현 능력 향상, 선예도(Sharpness) 향상. 이렇게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UHD 해상도의 RGB와 M+ TV를 동시에 비교할 경우 머리카락이나 눈썹의 표현능력은 물론 텍스트 가독성 측면에서 M+ 기술이 훨씬 우수한 표현력을 보이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관련 포스팅>

M+ 기술로 고해상도, 소비전력 모두 잡다

고해상도에서도 밝고 선명하게! 전력소비량까지 줄인 LG디스플레이 M+ 기술

 

글로벌 UHD TV 시장에서의 절대강자, M+

 

M_china

▲ 중국 고객들이 LG디스플레이 UHD TV를 보고 있는 모습

 

이 같은 장점으로 글로벌 최대 TV 시장인 중국을 중심으로 M+를 채택하려는 고객사들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입증하듯 지난 2016년 2분기 UHD 해상도의 TV용 LCD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는 30%의 점유율을 기록해 UHD TV 시장의 1위(HIS 조사 기준)를 굳건히 유지했는데요. 특히 M+가 프리미엄 TV 제품군에도 본격 진입한 만큼 초대형 UHD TV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답니다. :D

 

<관련 포스팅>

글로벌 UHD TV 시장을 선도하는 LG디스플레이!

UHD TV 시장을 탈환하라! LG디스플레이 UHD 시장 성공 스토리

M+로 세계 UHD No.1을 이끌어가는 사람들 – UHD Plus TDR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UHD TV 글로벌 시장에서 진정한 프리미엄 TV의 가치를 전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하는 확실한 글로벌 1등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