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lab ▲ 출처: 팀랩월드 공식 홈페이지

 

종이에 칠한 나비가 실제로 날아올라가고, 발 디디는 곳마다 꽃길이 이어지는 세상이 있다면 믿으시겠나요? 이러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준다는 장소가 있다고 해 찾아가봤는데요. 바로 잠실 롯데월드에서 열리고 있는 체험전인 ‘팀랩월드’입니다!

 

팀랩월드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만든 아트 작품을 관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이색체험전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팀랩월드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인 롯데월드에 자리잡은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게 느껴지죠?

 

여기서 잠깐, 팀랩월드에서 ‘팀랩(teamLab)’이란 무엇일까요?

팀랩은 2001년 처음 결성된 디지털 아트 그룹으로 ‘아트(Art)’와 테크놀로지(Technology)를 결합해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미디어아트를 만들어내고 있는 아티스트 그룹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이들이 만들어낸 환상적인 미디어 아트 작품 속으로 풍덩 빠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나요?

 


 

상상이 현실이 되는 팀랩월드의 디지털 세상

 

전시장에 들어서니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깜깜한 통로가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어둠에 익숙해질 때쯤… 위 사진과 같이 멋진 꽃밭이 눈앞에 펼쳐졌는데요. 이해를 위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TEAMLABNET Youtube

 

이 꽃밭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계절에 따라 빠르게 풍경이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해놨는데요. 가령 봄에는 벚꽃이, 여름엔 해바라기가, 가을이 되면 코스모스가 아름답게 피어 올랐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걸음을 인식해 발이 닿는 곳마다 꽃을 피워내고, 벽으로 날아오르는 나비를 손으로 터치하면 스르르 떨어지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사람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지만, 함부로 대하면 안 된다’는 가르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D

 

img_8551

 

전시장 내부로 더 깊이 들어가니 위 사진처럼 잠시 앉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있었는데요. 위는 세계자연기금이 2009년 발표한 조사보고서의 예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100년 동안의 해수면 상승 변화’를 짧은 시간에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https://youtu.be/pDKzdS9Alfw

▲ TEAMLABNET Youtube

 

준비된 좌석에 앉아 가만히 넘실대는 파도를 지켜보고 있다 보면 점점 스크린 아래에서 위로 파도가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점점 높아지고 있는 해수면을 미디어 아트로 표현한 것이죠. 단순히 ‘아름답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 그 이상의 교훈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네요.

 

 

팀랩월드! 미래의 놀이터 풍경을 그려내다

 

팀랩월드는 여타 IT 전시회처럼 최첨단 기술을 뽐내는 전시장이 아닙니다. 테마파크에 들어선 엄연한 참여형 놀이 공간이죠! 전시장 내부에는 수족관, 보드게임, 공을 가지고 뛰놀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자유롭게 디지털 작품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흔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 TEAMLABNET Youtube

 

위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그래피티 네이처’ 코너가 대표적인 참여형 놀이 공간인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파리, 나비 등 밑그림이 그려진 도화지에 색을 채우고, 비치돼있는 스캐너에 인식시키면 되는데요. 그러면 방금 그린 그림이 스크린 속에서 다른 사람의 그림들과 함께 어우러져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더욱 신기한 것은 스크린 속 악어가 도마뱀을 잡아먹고, 도마뱀은 나비를 잡아먹는 등 그야말로 ‘하나의 생태계’가 만들어져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디지털 속 생태계라니.. 정말 10년 전까지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네요. :D

 

img_8538img_8529-%eb%b3%b5%ec%82%ac-%ec%82%ac%eb%b3%b8

▲ ‘스케치 타운’. 그림을 그려 스캔하면 디지털 스크린에 우주선이 나타난다

 

이곳은 ‘스케치 타운’ 코너인데요. ‘LGD호’ 우주선을 그려 스캔을 해보니 방금 그린 우주선이 빙글빙글 돌며 가상 타운을 마음껏 누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관람객들이 그린 그림이 한데 모여 하나의 타운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에 순간 “와~”하는 감탄사가 절로 튀어나왔죠.

 

여러분도 이곳에서 숨겨왔던 그림 실력을 맘껏 뽐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img_8560

전시회 끝부분에선 아름다운 ‘인생샷’을 찍을 수 있어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크리스탈 유니버스> 작품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방 가운데 서자 온몸을 감싸는 LED 조명에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더욱 신기한 건, 관람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이곳의 빛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 관련 페이지에 접속해 별이나 행성 등 작품 속에서 만들고 싶은 요소를 선택하면 작품이 내가 구성한 요소로 변합니다. 이 아름다운 세계를 직접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니 마치 내가 한 명의 ‘아티스트’가 된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답니다.

 

teamlab_last

 

그림을 그림으로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영상으로, 손에 닿는 감성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아트의 시대! 깊어가는 가을, 풍부한 볼거리와 더불어 ‘인생샷’도 건질 수 있는 전시회를 찾고 계시다면 팀랩월드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팀랩월드>

기간: 2016년 8월 5일 ~ 상설전시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9시

공식 홈페이지: seoul.teamlabworld.com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Lott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