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필진의 글은 LG디스플레이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유비산업리서치 장현준 연구원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CD 디스플레이와 OLED 디스플레이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가 이미 LCD 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을 턱밑까지 추격한 상황이고 TV 시장에서도 OLED 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 OLED 디스플레이가 유리한 고지로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OLED가 다양한 분야에서 영역을 넓히는 와중에, 최근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Micro LED)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연구 개발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마이크로 LED 가 무엇인지 함께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시죠.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

▲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LED와 구조는 비슷하지만 크기가 100㎛ 이하인 초소형 LED입니다. 디스플레이에 적용 시 OLED 디스플레이처럼 별도의 백라이트 없이도 자체 발광이 가능해 하나의 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이론적으로 2,000ppi 이상의 고해상도 구현이 가능하며 높은 휘도와 빠른 응답속도, 우수한 명암비, 높은 색재현율, 긴 수명 등의 장점이 있는데요. 패널의 크기와 형태에 구애받지 않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소형 디스플레이부터 100인치 이상의 초대형 공공 디스플레이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장밋빛 미래를 위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에 남은 숙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display 개요도

▲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개요도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회로 기판상에 적색(Red)과 녹색(Green), 청색(Blue)을 각각 형성한 후 픽업 툴(Pick up tool)을 이용해 플렉서블이나 평면 기판상에 형성된 회로 뒤 판에 이송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구조 덕분에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합니다.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크기가 작은 수백만 개 이상의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칩들을 회로 뒤 판에 정밀하고 빠른 속도로 이송해야 하므로 수백만 번의 이송공정을 빠르게 진행하면서 픽셀 영역에 정확히 내려놓아야 하는 정밀한 이송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 기판에서 생성되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칩 간의 색상 균일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버려지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칩이 많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비용 증가 이슈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는 OLED 디스플레이와 견줄 수 있는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가 OLED 디스플레이의 대항마가 되기 위해서는 높은 정확성과 빠른 속도를 동시에 만족하는 이송 기술과 더불어 기판상의 색상 균일도가 향상되어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성장성과 함께 숙제를 지닌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미래는 과연 장밋빛일지, 앞으로의 연구 활동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사외필진의 글은 LG디스플레이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youngjoo Shim

    궁금증이 있어서 댓글 달아봅니다. 최근에 독일 IFA(이파)에서 공개된 V30에 올레드가 박혀있다고 기사를 봤는데요. 거기에 들어간 올레드가 펜타일 올레드라고 하던데 대형 올레드에 들어가는 WOLED와 V30에 들어가는 펜타일 올레드와 뭐가 다른지 설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