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모든 것” OLED Space 탄생기

18세기 중반 프랑스는, 예술과 문학이 꽃피었던는 시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많은 전문가들은 비약적으로 높아진 문화적 수준을 바탕으로 지성인과 예술가가 한데 모여 지식을 나누던 사교 집회인 ‘살롱 문화’를 꼽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미래 디스플레이로 주목 받는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과 전문 지식의 공유를 독려하기 위해 ‘OLED Space’라는 이름의 커뮤니티를 내놓았습니다. (www.oledspace.com) 과연 OLED Space는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했고,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지는데요. 디지털 마케팅 Task팀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모든 이야기, OLED Space를 소개합니다.

▲ OLED Space 기획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디지털 마케팅 Task팀의 모습

Q. 새롭게 런칭한 OLED Space는 어떤 공간인가요?

최재권 Task Leader: OLED Space는 OLED 디스플레이에 관심을 두고 있는 모든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를 분석해보니 OLED 디스플레이와 관련해 테크, 인테리어, Art, 비즈니스,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정보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쉽게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주제에 따라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OLED Think’ 파트와 디스플레이 전문가, 일반 사용자들이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문 지식에 대해 문의하고 토론하는 ‘OLED Talk’ 파트로 나뉩니다. 이를 통해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정보를 탐색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한 것이죠.

 

▲ OLED Space의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하는 김환구 책임과 강혜미 책임

Q. OLED Space를 기획하면서 가장 신경 쓴 점은 무엇인가요?

강혜미 책임: OLED Space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콘텐츠’라고 생각했습니다. 콘텐츠 자체가 재미있어야 유저들이 지속해서 방문하고 소통하리라 생각해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쉽고 간결한 설명을 위해 인플루언서라 일컫는 IT 분야의 1인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전문가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계에서 유명한 교수들의 기고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외 전문가들의 콘텐츠는 기술적인 측면과 아울러 인테리어, 아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다양한 접근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OLED Space

Q. 온라인상의 전문가를 섭외하는 데에 있어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 써 선정했나요?

강혜미 책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또한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또한 얼마나 오래 지속적인 소통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았는데요. 앞으로 국내 유튜버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튜버와도 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한옥 인테리어에 적용된 OLED 디스플레이의 모습

특히, OLED Space를 준비하면서 한옥 인테리어로 유명한 ‘양태오’ 디자이너와 협업을 진행했는데요. 한옥집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설치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어떻게 보일 수 있는지 간접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처럼 기술에 한정된 정보가 아닌 인테리어, 아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OLED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 OLED Space의 전문가 칼럼에 관해 이야기하는 장준영 책임, 최재권 Task Leader, 성혜영 선임

Q. OLED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사내외 전문가의 칼럼도 게시되어 있는데요. 어떤 분들이 기고를 진행할 예정이신지요?

장준영 책임: LG디스플레이 직원 중에선, OLED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설계하고 있는 담당 급 이상의 직원들이 칼럼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현업에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는 전문가인 만큼 소비자들이 원하는 폭넓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금 더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내용과 정보로 칼럼이 게시될 예정인데, 앞으로 사내 필진은 지속해서 확대될 예정입니다.

최재권 Task Leader: 사외 필진으로는 OLED 반도체 소자를 처음 발명한 ‘칭 탕(Ching W. Tang)’ 박사를 필두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디스플레이를 연구해온 전문가들의 칼럼을 통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실무를 하는 분들이 보아도 내공 있는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전문가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칼럼이 정말 기대되는데요. 일반 사용자들이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에게 직접 질문을 남기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요?

최재권 Task Leader: 흔히 볼 수 있는 웹사이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커뮤니티의 성격을 가져와 전문가를 비롯해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의 일반 사용자도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일반 사용자들이 남긴 질문에 대해 전문가 역시 답변을 남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OLED Space의 커뮤니티에 질문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나눌 수 있는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

▲ OLED Space의 모습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디지털 마케팅Task의 모습

Q. OLED Space의 커뮤니티에서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공유될 것 같은데요.

장준영 책임: OLED Space는 총 4단계의 회원 등급이 있습니다. 활동량에 따라 선물을 드리기도 하고 다양한 행사에 초청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업계 종사자, 혹은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활동 내용에 따라 칼럼을 작성할 수 있는 필진으로 임명할 계획이 있습니다. 누구나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Q: OLED Space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실지요?

김환구 책임: OLED 디스플레이와 같이 기술적인 정보를 찾으려면 너무 많은 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우리 팀은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보를 찾고자 한다면, OLED Space 안에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 공유의 장을 만들어갈 계획인데요. 앞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릴 OLED Space에 대한 많은 관심과 활발한 참여 부탁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OLED Space를 개발한 담당자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앞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기술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가 활발하게 펼쳐질 OLED Space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세계 최초 OLED 전문 커뮤니티 OLED Space 보러 가기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