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0x500-2.png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 올레드 TV에 담긴 혁신적 디자인의 비밀은?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에 빛나는 LG 올레드 TV AIThinQ(사진 출처: LG전자 플리커)

지난 1월 22일부터 24일까지 독일의 항구도시 함부르크에서는 ‘iF 디자인 어워드’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디자인 시상식으로,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와 함께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며 공신력을 인정 받은 시상식 입니다. 올해에는 약 52개국 6,375개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출품되었으며, 그 중 66개의 골드 수상작이 탄생하였다고 하는데요. 그 가운데 LG 올레드 TV AIThinQ (65E9)도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자랑스러운 결과의 배경에는 LG디스플레이의 혁신 기술 ‘OLED’와 함께 다양한 고민들이 녹아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놀라운 기술의 실체를 함께 만나보시죠.

공중에 떠 있는 TV? 상상을 현실로 만든 기술의 비결은?

이번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금상을 수상한 LG 올레드 TV AIThinQ는 TV 스크린이 마치 한 장의 유리 위에 떠있는 듯한 모습으로, 화면 이외의 디자인적 요소들을 절제하고 배제하여 오직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는 디자인 실현의 결과물 입니다.

절제된 아름다움을 위한 핵심 요소 ‘OLED’

올레드 TV의 디자인을 담당한 LG전자 HE디자인연구소 디스플레이팀 정제능 책임연구원은 디자인 콘셉트를 묻는 인터뷰에서 “화면에 집중하기 위해서 디자인으로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없는 것’이다.” 라고 강조하였는데요.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최상의 화면 몰입감을 선사하는 데 중점을 둔 만큼 ‘OLED’는 필수 소재였습니다.

절제된 디자인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LG 올레드 TV AIThinQ(사진 출처: LG전자 플리커)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되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 정제능 책임연구원은 올레드 TV에 대해 “환경 자체에 녹아 드는 디자인”이라 말하며, OLED를 화면 이외의 다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절제할 수 있는 디자인 탄생의 비결로 꼽았습니다.

‘투명 글래스’가 주는 마법 같은 효과

LG 올레드 TV AIThinQ는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한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는데요. 바로 하단에 위치한 ‘투명 글래스’에 그 비결이 있습니다.

공중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LG 올레드 TV AIThinQ(사진 출처: iF Korea 블로그)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 TV를 지지하는 스탠드를 없애는 것이 급선무였는데요. 이를 위해 투명 글래스를 화면 뒤에 부착하여 공중에 떠있는 듯한 마법 같은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스탠드 제거 시 TV가 앞뒤로 쓰러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무게 중심을 뒤쪽에 두어 앞으로 쓰러지지 않는 디자인을 구현해냈습니다.

이와 더불어, 후면 컨트롤 바의 각도를 이용해 공간을 만들어 각종 케이블을 시야에서 숨길 수 있게 하였으며, 스탠드 앞에 비스듬히 거울을 달아 투명 글래스에 아래 테이블의 색깔을 반사시키는 방법으로 지지대의 모습을 가렸습니다. 그 결과, 실제 TV 후면에는 지지대가 있으나, 시청자 시점인 정면에서는 지지대의 모습을 볼 수 없는 매력적인 디자인이 탄생하였습니다.

전 세계가 인정한 LG의 우수한 디자인 혁신

금상을 수상한 LG전자 연구원의 기념 사진(사진 출처: iF Korea 블로그)

이날 LG 올레드 TV AIThinQ 에 대한 다양한 심사평이 쏟아졌습니다. 한 심사위원은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TV 스크린이라며, 많은 기업들이 상상하지만 이루어내기 결코 쉽지 않은 디자인을 마침내 LG에서 아름답게 탄생시켰다.”고 말했는데요. “투명한 유리받침대로 스크린이 떠 있는 듯한 표현이 인상적이며, 뛰어난 수준의 마감 또는 훌륭한 제품이다.”는 평을 덧붙였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에서도 각각 디자인 부문 최고상과 동상을 받아 LG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 LG 올레드 TV AIThinQ 이외에 롤러블 올레드 TV(65R9), 8K 올레드 TV(65C9),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55EW5F) 등 4종도 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만들어낸 OLED를 활용한 제품들이 인정을 받아 더욱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이기에 가능했던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시상식을 모두 석권하며 그 가치를 인정 받은 LG 올레드 TV.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한 디자이너들의 끊임 없는 고민과 노력이 돋보였던 이번 시상식을 발판 삼아 더욱 혁신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다시 한 번 전 세계를 무대로 우뚝 솟을 자랑스러운 LG의 미래를 그려봅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