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기업블로그 Dsquare

Full HD보다 얼마나 좋아졌을까? QHD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전격분석!

여러분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무엇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나요?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년에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1위가 디자인, 2위가 O/S, 3위가 편리성 그리고 4위가 디스플레이였습니다. 하지만 같은 설문조사를 2012년에 했을 때는 결과가 많이 달라졌는데요. 1위가 디자인, 2위가 디스플레이였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스마트폰이 갈수록 대형화되고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고해상도에 대한 요구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4년인 지금 설문조사를 실시하면 디스플레이를 따져서 구입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더 커져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이 가진 가장 높은 해상도인 QHD(Quad High Definition)가 무엇인지 또 현재 사용되고 있는 Full HD와 어떤 부분이 다른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색과 명암, 선명함이 업그레이드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폰용 5.5인치 QHD 는 538ppi를 자랑합니다. ppi는 pixel per inch의 약자로 1인치에 포함된 화소수를 뜻하는데요. Full HD가 400ppi이니 무려 100ppi 이상이 늘어난 것입니다.

 

QHD vs FHD 픽셀 비교

 

QHD는 1인치에 더 많은 픽셀로 그래픽을 구현하기 때문에 일반 디스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색과 명암, 선명함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데요. 따라서 고해상도 사진이나 블루레이급 영상을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치 실물을 옮겨놓은 듯한 착각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 )

 

일반 PC웹 기반의 사이트도 한 눈에 열람 가능

또한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이미지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가독성이 월등히 좋아집니다.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문서를 작업 시 화면을 키워도 글자가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되는데요. 그 예로 Full HD 디스플레이를 가진 스마트폰에서 일반 PC웹 기반의 사이트를 열면 우측 화면의 ¼ 가량이 잘리게 됩니다. 하지만 QHD 스마트폰에서는 전체화면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화면을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습니다.

 

동급 수준의 높은 휘도(밝기)를 구현하는 QHD

비슷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라 해도 고해상도로 갈수록 보다 많은 픽셀이 들어가기 때문에 빛 투과율을 높이기 어렵습니다. Full HD 보다 인치당 100 이상 많은 픽셀을 보유하고 있는 QHD 역시 휘도를 높이는 것이 문제였는데요. 하지만 LG디스플레이는 LTPS(저온폴리실리콘) 기판을 바탕으로 픽셀 구조와 설계 계선을 통해 개구율을 높여 투과율을 개선했고 이는 고휘도로 이어졌습니다. 개구율은 전체화면 패널에서 빛의 투과가 가능한 면적의 비율을 뜻합니다.
 

슬림 디자인, 얇은 베젤

가장 슬림한 LCD 패널 기록을 갖고 있던 LG디스플레이가 QHD 개발로 이 기록을 또 한번 경신했습니다! 1.2mm의 두께로 기존 대비 12% 가량 더 얇아져 가장 슬림한 LCD 패널이 되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프레임인 베젤은 좌우 1.15mm로 최소화 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될 QHD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는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기술 리더십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응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

PREVIOUS POST 만화와 영상으로 배우는 OLED! OLED TV 쉽게 이해하기
NEXT POST 일상 속으로 더 가까이! 스마트폰을 넘어 이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트렌드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