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rable_main.jpg

미래기술을 입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정의와 종류
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2.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구글글래스)
2.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오큘러스리프트DK2)
2.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부품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소개 (스마트워치)

3. 웨어러블 디바이스별 디스플레이 특징
4.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향후 전망

드디어 본 연재 포스팅의 마지막까지 왔네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주요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의 특징을 보았고 향후 발전방향을 간략하게 제시해 보았습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개발 중인 제품의 컨셉 및 특허를 통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향후 전망을 해볼까 합니다.

터치 인식 통합형 디스플레이

일단은 가장 선도적인 제품을 만들고 있는 애플 사의 특허 출원 사례를 살펴볼까요!

wearable_1

애플 터치스크린 내 지문인식 센서 통합 <출처 : 미특허청, Appleinsider.com>

wearable_5

애플 터치스크린 내 지문인식 센서 통합 <출처 : 미특허청, Appleinsider.com>

앞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제한된 공간에서 많은 기능을 담아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기존의 센서들이 디스플레이에 내장 (Embedded)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달 2/5일 미 특허청(TPO)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벌써 애플은 차기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지문인식 센서를 터치 디스플레이에 내장하기 위한 특허를 획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Fingerprint Sensor in an Electronic Device.” 라고 명명된 특허는 터치스크린 내 특정하게 지정된 위치에 손가락을 올려 지문을 스캔 및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더 나아가 싱글 인식이 아닌 멀티 인식, 즉 다섯 손가락 지문까지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유추가 됩니다.

태양광 충전식 디스플레이

wearable_6

애플, 태양광 이용 터치 디스플레이 통합 특허 <출처 : 미특허청, Appleinsider.com>

몇 가지 특허를 더 살펴볼까요. 작년 5월 20일 미특허청이 발표한 애플의 태양광 충전 터치 디스플레이 통합 특허입니다. (US Patent No. 8,730,179, “Integrated touch sensor and solar assembly”) 터치센서 아래 솔라셀 패널이 들어가게 됩니다. 외부에서 통과되어온 빛 또는 외부의 빛을 광채널로 끌어와 반사시키는 형식으로 배터리 충전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소한 컨셉은 아니지만, 배터리 용량이 부족한 웨어러블 기기의 충전 문제를 해결하려면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보여지는데요.

솔라셀 패널이 들어가게 되면 디스플레이의 투과율이 저하되는 점, 두께, 무게가 증가된다는 점에서 배터리 수명시간 연장과 트레이드 오프(Trade-Off)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꼭 해결되어 들어가야만 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션 인식

모션 또는 제스쳐 인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현재 이 기능을 구현한 시제품은 출시되어 있습니다. 아직 보완해야 할 점도 많고, 궁극적으로 내장(Embedded)이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새로운 입력 방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wearable_2

Leap Motion 모션 인식 디바이스 <출처 : leapmotion.com>

2010년 설립된 립모션이라는 업체가 제작한 기기인데요. 현재 홈페이지에서 $99에 판매 중입니다. HP와의 계약을 통해 립모션이 탑재된 키보드 또한 $109.99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리를 살펴볼까요. USB Disk 만한 사이즈에 두 개의 IR 카메라와 세 개의 적외선 LED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LED가 3차원 패턴을 생성하고, 카메라를 통한 반사 데이터의 초당 약 3,000 프레임을 비교하여 3D 위치 데이터를 립 모션 컨트롤러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호스트 컴퓨터로 보내어 모션 인식을 하게 됩니다.

적고 보니 저도 이해하기 쉽지 않은 내용이네요. 카메라와 LED 탑재로 인하여 디스플레이와의 통합은 어렵겠지만,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체 내에서의 통합은 불가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금 더 동작의 신뢰성이 담보가 된다면 지금의 로봇암을 조종하는 단계를 넘어 손동작만으로 원격 수술 컨트롤을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맺으며

지금까지 통합형, 탑재형 디스플레이에 대한 얘기를 많이 했습니다. 위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디스플레이 자체의 혁신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투명 디스플레이, 휘는 디스플레이가 그 대표적인 제품들인데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아니지만 몇몇 제품에는 이미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코카콜라 진열대의 투명 광고창과 LG G Flex2 스마트폰이 그 대표적인 제품이죠.

wearable_4

코카콜라 투명 LCD 광고 <출처: clien.net>

wearable_3

그림 6. LG G Flex2 <출처: Engadget.com>

아직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제품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 완성도가 높아지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자인에 변화가 계속된다면, 분명 혁신적인 응용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기사를 마지막으로 “미래 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 –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 연재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독자 분들을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TAGS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