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2_140653.jpg

AH-IPS, 모바일 디스플레이에 더욱 적합하다는 너의 정체가 궁금해

Using digital tablet

하루에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잡코리아 ‘직장인 스마트폰 사용 실태’에 따르면 직장인들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무려 5시간 12분이라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 기본적인 통신 수단 뿐 아니라 영상, 음악 감상, 전자책 등으로 최근엔 정말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지요.

이 모바일 기기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바로 AH-IPS 기술인데요. AH-IPS는 LG디스플레이를 대표하는 기술인 IPS(In-Plane Switching) 기술의 일종으로서, 모바일 기술에 더욱 적합한 패널입니다. 어떤 패널인지 직접 알아볼까요? 먼저 AH-IPS 기술이 등장한 배경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H- IPS의 등장 배경

AH-IPS의 등장 배경을 소개해드리는 데 앞서, IPS의 등장 배경부터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과거 LCD는 1990년대 노트북 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했는데요. 이 당시만 해도 시야각이 좋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 않았습니다. 노트북은 개인용 기기로 정면에서만 잘 보이면 크게 문제 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LCD 산업이 모니터와 TV 분야로 확대되면서, 디스플레이의 사이즈도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대형 LCD TV는 여러 명이 동시에 시청할 뿐 아니라, 여러 각도에서 시청하기 때문에 광시야각(wide viewing angle) 기술이 LCD 제조의 핵심기술로 부상한 것이죠!

LG디스플레이 IPS_5

IPS(In-Plane Switching) 기술은 바로 그러한 광시야각 기술의 한 가지입니다. IPS 기술은 LCD 액정 분자의 수평 전계를 이용해 액정을 구동하는 모드로, 시야각과 측면 시인성이 우수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IPS 기술 더 알아보기

[LG디스플레이 Future Talk] 우리는 왜 IPS를 선택했는가?

풍부한 색재현율과 넓은 시야각,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LG디스플레이 IPS 패널

남들이 가지 않은 길, IPS 기술 비화

이에 더 나아가 LG디스플레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등 모바일용 하이엔드(High-End)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H-IPS를 출시했는데요. IPS 장점은 흡수하면서, 모바일 기기에 더욱 적합한 패널인 AH-IPS. 기존 IPS와 어떤 것이 다른지, 또 어떤 장점이 있는지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AH-IPS, 뭐가 다른 건가요?

LG디스플레이 IPS_1

구조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H-IPS 방식은 LCD 액정 분자의 수평 전계와 수직 전계를 동시에 이용하여 액정을 구동하는 모드로, 기본 IPS와 마찬가지로 시야각이 우수하고 터치패널에도 안정적인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액정을 통과하는 빛의 양이 IPS보다 많은 것을 볼 수 있죠? 빛의 투과율이 기존의 IPS 패널보다 높아서 밝기(Brightness)와 명암비(Contrast) 그리고 소비전력 측면에서 더욱 모바일 기기에 적합하지요.

기존의 IPS가 시야각 개선에 중점을 두었더라면, AH-IPS는 시야각은 물론이고 모바일기기, 특히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요구하는 소비전력, 해상도(ppi), 색정확도, 안정적인 터치 구동에 있어 더욱 진화된 기술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AH-IPS가 매력적인 이유!

AH-IPS의 매력을 알아보기 위해, L양이 AH-IPS 패널과 비 IPS 패널의 차이를 비교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차이가 모바일 생활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까요? 함께 보시죠!

1. 어떠한 것을 볼 때도 선명하게 – 우수한 해상도

LG디스플레이 IPS_6

AH-IPS와 비 IPS 패널의 해상도를 비교하기 위해 육안으로 디스플레이를 비교해보는 L양. 그러나 아직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윽고 화면에 창을 띄워 텍스트를 비교해보자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두 패널! 최근에 전자책을 자주 보는 그녀에게 AH-IPS는 필수겠죠? 물론, 영화나 웹툰을 볼 때도 훨씬 선명함을 느낄 수 있고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등 2바이트 이상의 문자를 볼 때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떨어질 경우 쉽게 깨짐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AH-IPS에 적용된 초고정세도 기술은 소비자가 일상적인 사용 거리에서 제품을 사용할 때 사람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픽셀보다 더 많은 픽셀을 집어넣어, 픽셀 하나하나를 육안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5.5인치 QHD LCD는 일반 HD(720×1,280)의 4배인 1,440×2,560의 해상도로서 PPI(Pixels Per Inch)가 538PPI에 이릅니다. 현존하는 스마트폰용 패널 중 세계에서 가장 선명하고 세밀한 화면을 표현해낼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지요!

2. 인터넷 쇼핑 실패는 그만! – 정확한 자연색 구현

LG디스플레이 IPS_4

모바일 화면으로 인터넷 쇼핑을 하다 실패해본 경험이 있는 L양. 예전의 경험을 되새겨보며 평소에 갖고 싶었던 운동화를 하나 주문합니다. 그런데 두 패널에서 보이는 운동화의 색상이 다르네요. AH-IPS 패널에서는 선명한 민트색, 비 IPS 패널에서는 살짝 흐릿한 민트색으로 보입니다. 뭐가 맞을까요? 두근두근… 주문해봅니다.

배송되어 도착한 것은 선명한 민트색 운동화였습니다! IPS는 자연색 그대로를 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비 IPS 패널이 일부 영역에서 색의 왜곡을 발생시키는 반면, AH-IPS는 원본 이미지의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3. 낮 12시 태양에도 끄덕 없다 – 야외에서도 선명한 화질

L양, 점심을 먹으러 가며 친구가 보내온 문자를 확인하는데 잘 보이지 않습니다. 두 패널을 비교해보자 확연히 드러나는 AH-IPS의 선명함! 이건 무슨 차이지?

보통 눈과 디스플레이가 멀어질수록 높은 휘도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러나 모바일 기기는 태양 빛 아래, 야외에서 자주 사용하므로, 높은 휘도가 요구됩니다. 위의 AH-IPS 구조를 보면 더욱 높은 빛 투과율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죠? AH-IPS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디스플레이는 향상된 빛 투과율로 명암비와 밝기가 향상돼 야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4. 리듬 게임도 자신 있게 Touch, Touch! – 안정적인 터치 구현

LG디스플레이 IPS_2

L양은 평소 리듬게임을 즐기는데요. 이상하게도 AH-IPS를 쓴 기기에서 더욱 점수가 높았습니다. 왜일까요… 단지 기분 탓인 걸까요?

바로 AH-IPS 패널의 안정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비 IPS 패널의 경우에는 화면을 터치하는 순간 번개가 치는 듯이 하얗게 번쩍하는 현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AH-IPS 패널은 화면 터치 시에도 매우 안정적으로 화면을 유지하기 때문에 터치가 많은 모바일에 더욱 적합합니다. 리듬게임, 이제 안정적으로 즐기세요!

5. 밖에서도 오래 오래 – 우수한 소비전력

AH-IPS 패널이 장착된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무전여행을 떠난 L양. 길을 모르니 지도로 위치를 찾고, 각 지역 최고 맛집도 서치해봅니다. 관광지에서 찍은 사진을 SNS에 공유하고 나서야 만족한 표정을 짓는 그녀. 그런데… 반나절이 지난 지금, 배터리 체크를 해보니 멀쩡하게 세 칸이 모두 남아있었네요. 와~ 비결이 무엇일까요?

지도, 웹 브라우징, 소셜 미디어를 하며 가장 많이 본 컬러는 무엇인가요? 바로 하얀색이지요. 하얀 배경색은 많은 전략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수준의 빛 투과성을 제공하는 AH-IPS는 전력 소비량을 낮춰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수명 향상에 많은 장점이 있죠. 이제 오랜 여행에도 덜 조바심 낼 수 있겠어요!


모바일 기기에 더욱 특화된 AH-IPS 어떠셨나요? LG디스플레이는 어느 기기에서도 보다 선명하고 밝은, 세계 최고의 화질을 즐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IPS, AH-IPS처럼 디스플레이 업계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일등 디스플레이 기업이 되겠습니다.

TAGS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