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의 확산,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스마트워크(Smart Work)’입니다. 기존의 업무공간인 사무실의 개념을 탈피해서 다양한 장소로 이동하며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말하는데요. 창의성 증진과 효율성 개선으로 기업들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이 스마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는 스마트워크가 대세

 

Business meeting at the table, top view
 

노트북을 들고 카페에서 일하는 사람들, 출퇴근 길에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모니터 속의 동료와 회의를 하고 있는 풍경. 요즘은 이런 모습들이 그리 낯설지가 않습니다. 일하는 공간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인데요.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근무하는 스마트워크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빠른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업무 일정과 장소를 융통성 있게 선택할 수 있어 직원들의 사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죠.

 

이 스마트워크는 재택근무, 스마트워크센터 근무, 모바일 오피스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이 세 가지 업무 방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움직이는 1인 기업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를 아시나요?

 

 

재택근무

 

재택근무란 말 그대로 자택에 업무 공간을 마련하고 근무를 하는 것인데요. 직장업무와 가사를 유연하게 가져갈 수 있고,통근에 따른 피로감이나 시간이 절약되어 실질 근무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육아에 대한 부담이 큰 워킹 맘이나 워킹 대디에게 큰 장점이 될 수 있죠. 기업의 입장에서도 사무실 유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Businesswoman with baby boy working from home using laptop and mobile phone

 

업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재택근무는 회사의 인트라넷에 접속해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본사 또는 원격지에 떨어진 다른 근무자들과의 영상회의 등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러한 업무에는 물리적인 IT인프라가 필요하겠죠. 또한 사무실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보안관리에도 특별히 신경 써야할 것입니다.

 

 

스마트워크센터 근무

 

스마트워크센터는 주거지와 가까운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근무용 사무실입니다. 사무실과 유사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재택근무보다는 업무에 몰입하기가 수월하고 보안성 또한 높죠. 주로 접근성이 편리한 교통요지를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센터가 구축되고 있어 출퇴근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텔레워크

▲ 미국 정부기관의 원격근무 포털 사이트 (출처: https://telework.gov)

 

현재 이 스마트워크센터가 가장 활성화된 나라는 네덜란드인데요. 100여 개의 스마트워크센터에 원격근무, 영상회의 금융 및 복지시설 등이 완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고급 호텔에서도 스마트워크센터 공간을 따로 마련하며 홍보할 정도라고 하죠.

 

미국도 최근 정부가 적극 나서서 스마트워크센터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많이 활성화된 미국이지만 업무생산성, 인사관리 측면에서 스마트워크센터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것인데요. 단순한 사무공간이 아니라 퇴근시간 이후에는 지역주민의 커뮤니티 모임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답니다.

 

▲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스마트워크센터 홈페이지 (출처: https://www.smartwork.go.kr)

▲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스마트워크센터 홈페이지 (출처: https://www.smartwork.go.kr)

 

우리나라 역시 정부 기관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망분리 기반의 PC와 빔 프로젝트, 영상회의 시스템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민간기업의 구축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도 스마트워크센터 근무가 활성화될 날이 멀지 않은 것 같네요.

 

 

모바일 오피스

 

▲런던 시내에서 이동 근무 중인 모습 (출처: 위키피디아)

▲ 런던 시내에서 이동 근무 중인 모습 (출처: 위키피디아)

 

모바일 오피스(Mobile Office)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이동형 단말기와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말합니다. 외근과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울 때도 모바일 다바이스로 기업 시스템에 접속해서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죠.

 

과거에는 현장에서 활동중인 영업사원이나 일부 마케터 중심으로 활용되었지만 이제는 전 사업 영역으로 확대되어 모바일 오피스 대중화 단계로 접어들었는데요. LG디스플레이 임직원들도 개인 디바이스에 회사앱을 깔면 외부에서도 메일, 일정, 각종 조회 및 신청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답니다. :D

 

Security manager is touching NETWORK PROTECTION on an interactive visual display. Business metaphor and information technology concept for securing enterprise computing infrastructure.

 

한편, 모바일 오피스 역시 철저한 보안관리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요. 이에 많은 기업들이 개인 디바이스에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직원들이 중요한 데이터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거나, 아예 보안이 잘 되어 있는 기기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안 체계가 확실히 구축된다면 모바일 오피스의 범위는 더욱 넓어지겠죠?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지금은 스마트워크 시대! 물론 사생활 침해나 근무시간과 개인시간의 구분이 모호해 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성숙한 직장문화로 극복해 나가야겠죠? 스마트워크를 통해 보다 풍요로워질 우리의 삶을 기대해봅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