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CES 2020] 자율주행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다! LG디스플레이가 선보이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이동수단 중 하나로만 여겨졌던 자동차는 이제 라이프스타일의 로망을 실현시켜주는 프리미엄 가치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CES 2020에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로 익사이팅한 자율주행을!

▲ 자율주행 시대에 발맞춰 선보인 12.3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12.3인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는 45%의 고투과율을 자랑하는데요. 자율주행 상황에서 대시보드, 전방 배경과 조화를 이루며 운전자에게 중요한 주행 정보를 보여줍니다. 후면의 12.3인치 POLED와 결합하면 3D처럼 입체감 있고 실감나는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미래지향적인 프리미엄 차량 인테리어를 완성합니다.

▲ 형태변화가 자유로워 차량 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12.8인치 롤다운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이번 CES 2020에서 형태변화에 자유로운 OLED의 특성을 활용해 최초로 선보인 12.8인치 롤다운 디스플레이 입니다. 차량용 12.8인치 롤다운 디스플레이는 필요할 때만 디스플레이를 노출시킬 수 있어 심플한 인테리어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차량 안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편리함까지 제공합니다. 또,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뒷자석 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플렉시블한 POLED에 촉각 정보 기술(Haptic)을 탑재한 컨트롤 패드.

내비게이션, 오디오, 에어컨 등을 조작하는 컨트롤 패드는 플렉시블한 POLED만이 구현할 수 있는 돔 형태의 디자인으로 제작됐는데요. 여기에 어떠한 곡면 디자인에도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한 촉각 정보 기술(Haptic)을 탑재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Haptic 기술을 통해 운전자는 주행 중에도 진동과 질감을 손끝으로 느끼며 컨트롤러를 직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in-TOUCH 기술을 탑재한 POLED 미러 디스플레이.

운전석과 조수석 옆에는 POLED 미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미러 디스플레이는 카메라, 센서 등과 연결되어 기존 아날로그 사이드미러로는 볼 수 없었던 사각지대까지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in-TOUCH 기술을 탑재해, 상하좌우로 화면을 밀거나 확대, 축소하는 등 운전자가 원하는 구도를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행 중에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대시보드 디스플레이를 완전히 없애고, 전면 앞 유리를 투명 디스플레이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LG디스플레이는 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향후 해당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자율주행이 이뤄지는 동안 운전자는 투명 디스플레이로 실시간 주행 정보를 확인하거나 다양한 오락 영상을 즐기며 목적지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 포스팅>
달려라, 디스플레이! 미래 자동차에도 디스플레이는 OLED!
IMID 2019 in COEX 속 LG디스플레이의 혁신적인 기술 파헤치기!

▲ 다양한 화면을 동시에 띄울 수 있는 LTPS(저온폴리실리콘) LCD 기반의 초대형 35인치 풀 대시보드.

LTPS(저온폴리실리콘) LCD 기반의 초대형 35인치 풀 대시보드 제품은 화면을 분할해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조수석 탑승자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 다양한 화면을 동시에 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백라이트를 작은 블록으로 쪼개어 블랙 표현 시 해당 블록의 불을 꺼버리는 방식의 로컬디밍(Local Dimming) 기술을 적용해 곡면 LCD임에도 불구하고 깊이 있는 블랙을 표현합니다. 여기에 in-TOUCH 기술까지 탑재해 커다란 전체 화면에서 끊김 없이 자유로운 터치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 최강의 화질과 자연스러운 곡면을 구현하는 POLED 풀 대시보드.

POLED 풀 대시보드는 하나의 커버글라스에 14인치 계기판, 12.3인치 정보 안내 디스플레이 2개, 12.8인치 컨트롤패드 디스플레이 총 4개의 POLED를 붙여 자연스러운 곡면을 구현했습니다. POLED 풀 대시보드는 곡선으로 되어 있는 차량 본체의 아날로그 대시보드와 일체감 있게 어우러지면서도, 극강의 화질과 완벽한 블랙을 표현해 높은 시인성과 고급감을 갖췄습니다.

<관련 포스팅>
[CES 2020] 한 눈에 보는 역대 CES 속 LG디스플레이
[CES 2020] LG디스플레이가 제안하는 미래 항공기 스마트 객실!
[CES 2020] 지금까지 이런 TV는 없었다! 위에서 내려오는 롤러블 TV

 

지금까지 LG디스플레이가 CES 2020에서 선보인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차량의 기능 및 인테리어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기준과 가능성을 제시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혁신적 차량 디스플레이를 통해 누리게 될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과 환상적인 드라이브 경험을 기대해주세요!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