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imate-Frisbee-1_00.jpg

인생, 좀 더 색다르고 재미있게! 이색 스포츠 – Ultimate Frisbee

안녕하세요. LG디스플레이 블로그 사내 필진 2기로 활동하게 된 김세환이라고 합니다. 현재 LG디스플레이에서 Mobile Panel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앞으로 6개월 동안 Display 및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재미난 것들에 대해 포스팅 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먼저 질문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현재 생활은 어떠신가요?

혹시 “회사-집-회사” 또는 “회사-기숙사-회사” 무료한 생활을 반복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혹은 Work & Life Balance를 외치면서 주말에 할 게 없다는 핑계로 집 또는 기숙사에만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저의 첫 번째 블로그 포스팅 주제는 “이색 스포츠”입니다. 축구, 야구 등 우리가 흔히 아는 스포츠가 아닌 좀 더 색다른 재미와 경험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이색 스포츠라 할 수 있을텐데요. 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일상의 즐거움을 얻으시길 바라면서 “Ultimate Frisbee”, “SUP” 2가지 운동에 대해서 3회에 걸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소개하는 이색 스포츠
1. Ultimate Frisbee
– Ultimate Frisbee 소개(경기규칙, 장소, 방법 등)
Ultimate Frisbee 대회 소개
2. SUP(Stand Up Paddling)
SUP 소개(SUP 타는 요령, 장소 등)

Ultimate Frisbee(얼티밋 프리스비)란?

Ultimate Frisbee(이하 얼티밋)를 알고 계시나요? 저는 2년 전부터 얼티밋 동호회 활동을 해오고 있어요. 얼티밋(Ultimate Frisbee)이란, 플라스틱 원반(Flying Disc)을 이용해 서로 디스크를 패스해 득점을 내는 경기입니다. 친구들이나 지인에게 처음 얼티밋을 설명하려고 하면 참 어려움이 많습니다. 보통 쉽게 말해 원반던지기라고 하면 “아, 개랑 주고받는 그거?”라고 하시거나 “한강에서 던지는 부메랑?”이라고 하기도하지요.

Ultimate Frisbee-1_01

아직 감이 안 오시나요? 일단 동영상을 보시고 계속 소개하겠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놀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격렬한 운동을 어떻게?! 동영상은 프로선수들이나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의 경기 모습입니다. 우리는 “Fun”위주의 경기를 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Ultimate Frisbee-1_02

얼티밋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부메랑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과 미국으로 전해져 원반던지기로 변했고, 1980년대 플라스틱 원반이 대량 보급되면서 정착했습니다. 해변이나 공원 등에서 주고받던 프리스비가 1980년대 말 미국과 유럽에서 레저 스포츠 경기로 자리 잡으면서 ‘가장 힘든 프리스비 경기’라는 뜻의 얼티밋 프리스비(Ultimate Frisbee)가 되었습니다.

Ultimate Frisbee(얼티밋 프리스비) 규칙을 알아봅시다

얼티밋 경기장 규격은 가로 37cm(36.56m), 세로 64cm(63.98m)이며, 주로 천연 잔디 또는 인조 잔디가 깔려있는 운동장에서 경기를 합니다. 디스크 원반의 무게는 약 165g입니다.

Ultimate Frisbee-1_03

얼티밋은 미식축구+농구+핸드볼이 혼합된 경기입니다. 경기장 규격은 미식축구와 유사합니다. 양끝에 End Zone이 있고, 상대편 End Zone 안에서 디스크를 받으면 1득점이 인정됩니다. 한팀은 7명(남녀 혼성, 주로 남자 5, 여자 2명으로 경기진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남녀가 한팀을 이루어 경기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여성분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잡고 있을 때는 한발은 바닥에 붙이고 한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농구의 피봇 동작과 유사) 또한 디스크를 잡으면 10초의 카운트 안에 디스크를 동료선수에게 던져줘야 합니다. 디스크가 땅에 떨어지거나 경기장 밖으로 나가거나 상대편이 중간에 가로채어 잡으면 공격권이 상대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디스크를 잡고 있는 쪽에서 공격을 하게 되고 상대편은 수비를 하는 것입니다.

<얼티밋 프리스비 규칙 요약>
1. 디스크를 잡은 팀이 공격, 상대편은 수비!
2. 디스크를 잡으면 한발을 고정한 채로 움직일 수 있다.(농구의 피봇)
3. 10초 카운트 내에 디스크를 던져야 한다.
4. 상대편 End Zone에서 디스크를 잡으면 득점(미식축구 터치다운 개념)

자,,! 얼티밋의 기본적인 이해가 되셨나요?

얼티밋은 하늘을 날 수 있어요! 그만큼 스트레스도 풀린답니다~

얼티밋은 Fun! SMILE! 웃음이 나게 합니다. 몸이 건강해짐을 느끼실 거에요~

다들 얼티밋 한판 어떠세요?
그럼 이만 얼티밋 소개를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는 이색스포츠 2편 얼티밋 대회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TAG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