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TV 디스플레이의 트렌드, 대세는 SLIM!

lg display1_re-001

 

*자사 조사에 따르면 고객들이 TV를 TV 스탠드에서 벽 쪽으로 옮기는 비율이 크게 늘었습니다. 그 비율은 몇 년 사이 자그마치 1.5배 이상 증가했는데요. 따라서 사용자들은 벽에 걸어도 어울리는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가벼운 제품을 선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역시 최근 슬림에 초 슬림을 더한 디자인이 트렌드입니다.

이런 슬림하고 가벼운 디자인을 실현시키기 위해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제작되어야 할까요? 더 얇은 베젤, 더 가벼운 무게의 디스플레이가 만들어져야 하겠죠? 자, 오늘 포스팅에서는 슬림한 디스플레이로 바뀌어가는 우리의 공간, 그리고 슬림한 디스플레이를 만들어내는 비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urvey taken Nov.-Dec. 2014 in US and China
Subject : upper 30% income, 55” and over $1500 TV Purchased/purchase intended, N=200 per country

 

그림처럼 아름다운 TV – Art Slim LCD TV

 

lg displaylg디스플레이-슬림-2-1024x683-001

 

이제 TV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보이는가’라는 화질 경쟁과 함께 디스플레이가 공간을 ‘어떻게 창조하는가’라는 새로운 화두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화질”만큼 “디자인”도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의 중요한 과제가 된 셈입니다.

더 커 보이는 테두리, 성인 남자 2명이 낑낑대며 옮겨야 하는 무게, TV 수납장이 반드시 필요한 형태.. 옛날 TV와는 완전히 달라졌죠. 부피가 크고 묵직한 하드웨어였던 TV가 디스플레이 기술 덕에 페이퍼 슬림, 즉 종이처럼 얇아졌다고 할 수 있을 만큼 한층 슬림해졌으니까요!

 

lg displaylg디스플레이-슬림-1024x726-001

 

위의 그림이 보이시나요? 휴대폰만큼이나 얇은 아트 슬림 TV는 같은 공간일지라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더욱 세련된 인테리어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패널이 얇아지고 세트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무게 또한 줄어드니 이동성 또한 좋아지겠죠?

LG디스플레이의 아트슬림은 스마트폰 만큼 얇고, 기존의 TV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가볍습니다. 테두리도 있는 듯, 없는 듯~ 꽉찬 화면을 그대로 즐길 수 있고요. 이를 통해 벽에 거는 진정한 의미의 벽걸이 TV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lg디스플레이 슬림 4_re

 

이렇게 디스플레이 외곽의 슬림한 베젤을 만들기 위한 비법은 무엇일까요? 측면 공간(Gate D-IC)를 없애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 GIP(Gate in panel)입니다. LCD의 화면 신호를 전달해주는 GIP회로를 줄여 얇은 베젤을 구현하는 것이죠. 이 기술로 인해 기존 방식보다 베젤이 1/3 정도 얇아질 수 있었습니다.

 

lg displaylg디스플레이-슬림-5-002

또한, LG디스플레이의 아트 슬림 기술로 제조사와의 공동 디자인을 통해 LCD 모듈의 뒷면 커버가 그대로 TV 완제품의 뒷면이 될 수 있도록, 구조적 혁신과 제품의 조립 방식을 개선했는데요. 덕분에 TV 제조사는 LCD 모듈에 프런트 데코를 더하는 간단한 조립 과정만으로도 소비자에게 슬림한 TV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끊임없는 노력 끝에 만들어진 혁신적인 기술로 인해 소비자, 공급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네요.

 

알고 나면 슬림할 수 밖에 없는 구조! OLED TV

 

출처: LG UK 유튜브

 

LCD TV의 경우 패널 뒤에 형광등, LED 전구 등 백라이트(Back Light)가 필요합니다. LCD 패널의 경우에는 위에서 말한 것 같이 GIP 기술 등으로 베젤 두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죠? 그러나 OLED 패널 자체는 백라이트가 없어도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기술 특성상 기본적으로 패널이 매우 얇습니다. 태생적으로 슬림한 디자인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슬림할 뿐 아니라 곡면 TV, 나중에는 돌돌말 수 있는 두루마리 TV처럼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월등히 높죠!

 

lg디스플레이 슬림 7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세계에서 가장 얇은 TV, 기존에는 cm가 TV의 두께의 표준 단위였다면 이제는 mm로 그 두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5~6mm의 페이퍼 슬림 디자인 OLED TV, 직접 만져보시면 깜짝 놀라실지도 몰라요. LCD와 OLED 디스플레이, 둘 다 슬림해져서 어떤 쪽을 골라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되네요. 여러분의 선택은 어느 쪽인가요?

 

관련 컨텐츠 – TV회로 기술팀 김태궁 주임님이 알려주는 LCD와 OLED의 차이
1. LCD와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OLED 구조의 차이
2. LCD와 OLED – 발광원리로 보는 구조의 차이
3. LCD와 OLED – 배면발광구조와 전면발광구조

 

 

베젤을 줄여 더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기기! – 네오엣지, AIT

 

lg displaylg디스플레이-슬림-3-001

우리 몸에 가장 가까이 닿아있는 IT기기라면, 단연 스마트폰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겠죠. 특히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금융, 오락, 업무 등을 처리하며 현대인들과 더더욱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더 큰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많은 정보를 보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졌죠. 화면은 점점 키우면서도, 슬림한 디자인은 사수해야하는 과제에 당면했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lg display사진자료1-LG디스플레이-세계-최소-베젤-0.7mm-스마트폰용-풀HD-LCD-개발-001

쉽지 않았지만, LG디스플레이 개발자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대화면 스마트폰에도 최적화된 얇~은 테두리의 패널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베젤 0.7mm 스마트폰용 풀HD LCD 패널은 왼쪽과 오른쪽 베젤 폭이 신용카드 두께(0.8mm)보다도 좁은 0.7mm의 두께를 자랑하는데요. 화면의 테두리가 얇으면 사용자들은 같은 사이즈의 스마트폰에서도 더 큰 화면 크기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lg displaylg디스플레이-슬림-6-003

 

이렇게 얇은 베젤 폭을 구현해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LG디스플레이의 네오 엣지(Neo Edge) 모듈공정 기술과 AIT(Advanced In-Cell Touch) 기술입니다.

네오 엣지 기술은 LCD 모듈을 제작할 때 전체 면적과 테두리까지 완전히 한꺼번에 밀봉하는 방법인데요. 이 때문에 기존처럼 패널과 백라이트를 붙이기 위한 가이드 패널을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AIT 기술은 LCD 내에 터치패널을 삽입해 슬림한 베젤을 만들어주는 LG디스플레이의 독자 기술입니다. 얇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데다 뛰어난 터치감까지 준다는 것이 특징이지요.

 

117913

▲ 출처: LG전자


고객들의 눈길을 끄는 커머셜 디스플레이의 멀티 비젼에서도 슬림한 베젤은 중요한 요소인데요.
여러 개의 화면을 이어 붙여서 만드는 멀티 비젼에서 화면과 화면 사이의 테두리가 두꺼우면 전체 영상을 자연스럽게 즐길 수 없겠죠! 테두리가 얇을수록 화면 연결부위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커머셜 디스플레이에서 세계 최소 베젤의 멀티비전을 자랑하는 LG디스플레이의 기술은 더 돋보이고 있어요. 또 노트북 디스플레이 또한 위의 기술들로 인해 동일한 사이즈 노트북에서 더 얇아지고,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얇은 디스플레이, 더 가벼운 디스플레이가 나올 수 있을까요? 그 질문에 YES!를 외치기 위해 오늘도 LG디스플레이 엔지니어들은 열심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가는 슬림한 디스플레이 기술,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관련 포스팅 보기
프레임을 넘어 얇고 가볍게! LG디스플레이의 보더리스 기술
더 얇은 TV를 만드는 LG디스플레이의 혁신 기술 Slim & Light
더 얇은 베젤로 몰입감도 디자인도 UP! LG디스플레이의 Narrow Bezel 기술
얇고 가벼운 노트북의 일등 공신, Thin & Narrow 디스플레이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