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GB-MAIN.png

디스플레이부터 조명까지, 한눈에 보는 WRGB OLED의 모든 것!

오늘날 LG디스플레이가 대형 OLED 패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던 데에는 LG디스플레이만의 독자적인 WRGB OLED 기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WRGB OLED는 기존 소형 OLED 패널에 적용되던 RGB 방식을 넘어 8세대 이상의 대형 OLED 패널 생산을 가능하게 한 기술인데요. 지금부터 WRGB OLED 기술의 특징 및 WRGB OLED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미래 응용제품까지 한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TV와는 차원이 다른 디스플레이, OLED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LG디스플레이가 대형 패널에 적용하고 있는 WRGB OLED는 픽셀 하나하나를 제어하여 완벽한 블랙과 무한대의 명암비를 구현합니다.또한, 모든 픽셀이 완벽하게 독립적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빛샘 현상(Halo Mura) 없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올레드1(수정)

뿐만 아니라 OLED는 어두운 화면에서도 색재현율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정확한 색 표현력으로 어떤 영상이든, 어느 위치에서 보든 실제와 같은 생생한 컬러를 구현합니다. 또한 완벽한 블랙과 peak 휘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하여 실감나는 화면을 구현하는 HDR(High Dynamic Range)에도 안성맞춤이지요.

올레드3(수정)

<관련 포스팅>

사진 보정에서 영상으로, HDR 이란 무엇인가?

HDR을 구현하는 OLED

OLED는 이처럼 기존과 다른 뛰어난 화질을 구현함은 물론 백라이트와 액정이 없는 구조적인 특징 덕분에 종이처럼 얇고 가벼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데 유리할 뿐만 아니라, 투명, Rollable 등 미래 디스플레이 제품 구현을 위한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기술 – OLED

무궁무진한 WRGB OLED의 응용분야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 OLED의 성능을 보완한 WRGB OLED는 TV, 노트북,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에 쓰일 뿐만 아니라 향후 의료용, 자동차용(Auto), 조명 디스플레이 등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Fotolia_80439385_Subscription_Monthly_M

예를 들어 의료용의 경우 X-Ray를 찍었을 때 몸에 이상이 있는 부분이 얼룩으로 나타나는데, WRGB OLED는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기 때문에 이를 더욱 정확하고 선명하게 표현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실과 같은 밝은 환경에서도 왜곡 없는 화질과 확실한 명암대비로 좀더 정밀한 진단이 가능해집니다.

various oled light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OLED 조명

이 밖에도 자동차 앞 부분의 헤드라이트를 제외한 브레이크등과 후미등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WRGB 방식의 OLED 조명의 경우 기존 일반 조명 대비 자연광에 가까워 눈에 편안하고 발열이 적으며 구성도 심플하여 향후 친환경적인 인테리어용 조명, 실내등에도 많이 쓰일 전망입니다.

<관련 포스팅>

대면적 OLED TV 적용 위한 WRGB OLED 특허 기술의 모든 것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조명, OLED로 빛을 그리는 사람들 – LG디스플레이 OLED 조명마케팅팀


LG디스플레이는 현재의 기술에 안주하지 않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UHD(4K)와 QUHD(8K)를 대응할 수 있는 WRGB OLED를 개발해나갈 방침입니다.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이끌어갈 LG디스플레이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

TAGS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