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증강현실, 일상생활에 녹아들다!

▲이제 우리에게 친숙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2017년 1월 포켓몬고의 선풍적인 인기! 스마트폰을 이용해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일은 이제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혹시 아직도 증강현실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포켓몬고만 떠오르신다면 이번 포스팅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 가능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이 상당히 다양해졌기 때문이죠! 포켓몬고를 시작으로 뷰티, 인테리어까지, 이제 우리 실생활에 자연스레 녹아든 증강현실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를 강타한 증강현실 앱, 포켓몬고(Pokemon GO)

▲엄동설한에 위험한 이불 밖으로 사람들을 이끈 기적의 앱 ‘포켓몬고’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Pokemon GO)

포켓몬고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이미 증강현실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계실 거예요. 현실에 포켓몬, 포켓스톱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합성해 유저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증강현실이죠! 그러므로 상당히 몰입도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증강현실을 적절히 활용함은 물론 재미요소까지 놓치지 않은 포켓몬고! 2017년 상반기를 강타하며 많은 분을 야외로 이끌었습니다. 당장 길거리로 나왔을 때 포켓몬고를 플레이하고 있는 사용자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을 정도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예전에는 먼 미래의 기술처럼 느껴졌던 증강현실은 우리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까지 이제 증강현실을 말할 때 “아, 그거! 카메라 대면 그림 나오는 거잖아! 포켓몬고처럼!”이라고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증강현실이 더욱 친근하고 대중적으로 다가오며,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증강현실을 이용한 다양한 앱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어떤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증강현실을 통해 더욱 스마트해진 정보 전달 앱

증강현실 기술은 지도부터 교육 자료까지 다양한 분야의 정보전달 애플리케이션에 활용 가능합니다. 카메라 화면에 바로 정보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겠죠?

 

▲하늘에 카메라를 비추면 위치별 별자리와 별을 보여주는 증강현실 앱 ‘SkyView’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SkyView® Free)

‘SkyView’는 이러한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SkyView’는 증강현실을 이용해 시간, 위치별로 달라지는 별자리와 별들을 보여주고, 그에 따른 지식까지 전달하는 교육 애플리케이션인데요. GPS를 기반으로 하므로 실시간으로 별자리와 은하, 위성의 위치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도시에서 별을 보기는 쉽지 않지만, 이 증강현실 앱을 이용한다면 가능하겠네요.

 

▲찾아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증강현실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뚜버기’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뚜버기)

길치들은 주목! 지도를 봐도 도무지 갈 길을 못 찾겠다면 증강현실 지도 애플리케이션 ‘뚜버기’를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뚜버기’는 일반적인 지도 앱과는 다르게 목적지의 위치를 증강현실 마커를 통해 안내합니다. 나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찾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에게 어울리는 룩을 증강현실로 체험?! 뷰티 증강현실 앱

 

▲셀프 카메라를 이용, 가상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YouCam Makeup’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YouCam Makeup)

증강현실을 이용한다면 얼굴을 카메라에 비추기만 해도 새로운 메이크업과 액세서리, 헤어스타일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상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들이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사례죠! 많은 앱이 사진을 찍지 않고, 카메라에 얼굴을 얹는 것 만으로도 가상 메이크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YouCam Makeup’ 역시 그런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눈, 코, 입의 위치를 인식하여 그 위에 증강현실 메이크업을 입히는 방식인데요. 이 앱을 이용한다면 직접 화장을 해서 거울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특히 많은 종류의 메이크업과 액세서리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상의 나를 꾸미는 재미를 톡톡히 누릴 수 있겠네요.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타투를 가상으로 새길 수 있는 ‘INKHUNTER’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INKHUNTER)

‘Inkhunter’ 역시 증강현실을 똑똑하게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증강현실을 이용해 다양한 타투들을 내 몸에 가상으로 새겨볼 수 있는 앱인데요. 단순히 내 몸과 타투 문양을 합성해주는 것이 아닌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까지 보여준다고 합니다. 평생 남는 타투, 이렇게 한 번쯤 가상으로 체험해본다면 좀 더 신중하게 할 수 있겠죠?

 

정말 편리해! 증강현실을 활용한 가상 인테리어 앱

가구를 사기 전에 우리 집에 직접 놔보고 어울리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면 정말 편리하겠죠? 벽지, 장판의 색깔이나 구도, 위치에 따라 인테리어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으니까요! 무거운 가구를 직접 체험할 수는 없으니 이제 증강현실을 이용하자고요!

▲내 방에 가상으로 가구를 꾸밀 수 있는 ‘IKEA 카탈로그’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IKEA 카탈로그)

‘IKEA 카탈로그’는 IKEA의 다양한 가구들을 3D와 증강현실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내 방을 배경으로 다양한 3D 가상 가구들을 배치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가구를 특정 위치, 특정 각도로 배치하고 사진을 찍거나 바로 구매 정보까지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라는 점! 이런 앱을 이용한다면 가구 배치에 대한 고민이 덜어짐은 물론, 더 나은 인테리어 방법들을 제안받을 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 우리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증강현실 콘텐츠들을 알아봤습니다. 기술력은 물론, 증강현실을 이렇게도 이용한다니! 라며 창의성에도 감탄하셨을 것 같아요! 물론 아직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속도가 느리거나, 그래픽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시도가 모여 제 2의 포켓몬고와 같은 슈퍼 콘텐츠가 탄생하는 것이겠죠? 만약 증강현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관련 포스팅

AR, VR, HMD가 디스플레이 신시장을 열까?
가상현실의 진화 – (1) 현실이 된 가상현실
가상현실의 진화 – (2) 발전하는 디스플레이
가상현실의 진화 – (3) 마이크로LED, OLEDoS, OLED
가상현실의 진화 – (4) 하드웨어 플랫폼
가상현실의 진화 – (5) 진화하는 콘텐츠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고 뇌를 깜빡 속일만한 멋진 증강현실 콘텐츠가 계속 나오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LG디스플레이
여러분이 꿈꾸는 세상, LG디스플레이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